정진석 국회부의장(사진 왼쪽)과 김관진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연합

정진석 국회부의장은 20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청와대 집무실을 서울 용산구 국방부 청사로 이전하는 것을 공식화한 것과 관련, 김관진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도 같은 방안을 권고했었다고 밝혔다.

5선이자 국민의힘의 대표적 ‘MB계’ 중진인 정 부의장은 이날 윤 당선인의 기자회견이 끝난 후 페이스북에 ‘김관진 전 안보실장, 국방부 청사로의 이전을 권고했다’는 제목의 글을 올려 이같이 전했다.

정 부의장은 "지난 3월16일 김관진 전 안보실장을 만나 새 정부의 외교 안보정책에 대한 고견을 청취했다"며, "그 자리에서 김 실장에게 청와대 이전 적지(適地)에 대해 물었고, 김 실장의 의견을 보고서에 담아 윤석열 당선자 측에 전달했다"고 말했다. 육사 28기인 김 전 실장은 이명박·박근혜 정부에서 3년6개월간 국방부 장관, 박근혜 정부에서는 3년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으로 일했다.

당시 김 전 실장은 정 부의장에게 "정부종합청사나 외교부 청사로 이전하면 대통령의 전시 지휘, 긴급 대피가 문제"라며 "그곳에는 지하 벙커가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용산의 국방부 청사 건물마다 지하 벙커가 있다"며 "국방부 청사로 대통령 집무실을 옮기고, 국방부 관련 시설을 조정하면 된다"고 했다.

정 부의장은 "김 실장은 대통령의 가장 중요한 직무는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국군통수권자’라고 했다"며 "대통령 집무실을 이전할 때 첫 번째 고려는 군 지휘체계라고 밝혔다"고도 언급했다.

1882년 임오군란 후 청나라 군대가 주둔했고, 일제강점기에는 일본군 기지로 쓰였던 점 등을 근거로 제기된 비판론에는 ‘그만큼 전략적으로 중요하다는 이야기이고, 그래서 우리 국방부가 위치하는 것’이라는 말로 김 전 실장이 일축했다고 정 부의장은 설명했다.

아울러 정 부의장은 "역대 대통령들이 ‘청와대 탈출’을 공약했던 만큼, 더 이상의 불필요한 논란이 없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