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산세 급증에 신속 이송 어려워...진료 부담률 반영 환적 적극 수용

코로나19 전담병원인 서울 중랑구 서울의료원 감염병 전문 응급센터 주차장이 119 구급차로 붐비고 있다. 오미크론으로 인한 코로나19 환자의 폭발적 증가세로 병상 부족과 3년째 이어지고 있는 감염병과 사투 중인 의료진의 피로도와 감염도 급증해 보건의료 체계가 마비될 수 있다고 의료계는 우려하고 있다. /연합

정부가 코로나 확산세에 급증한 응급환자들을 신속 대응하기 위해 코로나 환자 진료 인센티브를 마련했다.

23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김부겸 본부장 주재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이 같은 내용을 중점으로 논의했다고 밝혔다. 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로부터 코로나 응급환자 신속 대응을 위한 조치사항과 향후 계획 등을 보고 받고 이를 논의했다.

현재 재택치료자 응급상황 시 119 구급대로의 신고가 증가하고 있다. 코로나 응급 이송 수요도 함께 급증하고 있다. 권역·지역응급의료센터 코로나19 확진자 응급 내원 수치를 살펴보면 지난달 8일 163명 수준이던 것이 이달 13일 1796명으로 늘었다.

그러나 응급실의 제한된 격리병상 수와 확진자의 긴 체류시간, 일부 응급의료기관의 확진자 진료 기피, 보건소·119 구급대 간 소통 어려움 등으로 코로나 응급환자 신속 이송현장에 어려움이 있다고 당국은 설명했다. 평균 응급실 체류시간을 살펴보면 코로나 환자는 352분으로 비코로나 환자 195분 대비 약 1.8배에 달했다.

당국은 그간 해온 조치 이외에 추가적으로 응급의료기관의 코로나 환자 진료 인센티브를 마련하기로 했다. 중앙응급의료센터에서 실시하는 2022년 응급의료기관 평가에서 코로나 환자 진료 분담률을 반영해 코로나 응급환자를 적극적으로 수용하도록 인센티브 마련을 추진한다.

코로나 환자 진료 분담률의 산출기준·평가지표 반영을 위한 세부사항은 응급의료기관 평가위원회 심의를 거쳐 결정해 전국 응급의료기관에 안내할 예정이다.

한편 올해 응급의료기관 평가대상 기간은 지난해 7월 1일부터 올해 6월 30일이다. 올해 8~10월에 현지평가를 실시할 계획이다.

지역별 코로나 병상·응급의료자원 편차를 고려해 전국적으로 통일된 재택치료자 이송 원칙을 적용하는 것은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다고 당국은 호소했다. 이에 정부는 지자체·지역 소방본부·응급의료기관 3개 주체를 포함한 응급협의체를 구성해 재택치료자 응급이송 원칙을 수립하고 핫라인을 통해 관련 정보를 공유할 것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