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직인수위에 정치 분란이 웬 말인가? 위원회 아래 국민통합위 정치분과위원장이 지난달 30일 임명되자마자 그만두었다. 정치 전력 때문이다. 경솔한 인선의 결과다. 할 일 많고 갈 길 바쁜 인수위에 난데없는 소동이다. 국민들의 실망은 클 수밖에 없다.

인수위는 여권과 정치 현안을 논의·조정하는 곳이 아니다. 정부 인수·인계를 위한 위원회에 국민통합위가 왜 필요한가? 인수위 목적에는 도무지 맞지 않는 무리한 조직이다. 통합을 들먹이며 인수위를 견제·간섭하려는 압력단체로 비친다. 정치 냄새 물씬 풍기는 그런 것이 굳이 필요하다면 인수위와는 상관없어야 한다. 당선인과 가깝다는 김한길 전 의원을 위해 일부러 마련된 것이라는 정치권의 의심이 많았다. 결국 무리가 말썽을 빚은 셈이다.

분과위원장에 올랐던 김태일 교수는 이념과 행동으로 이른바 ‘진보’에 평생을 바친 사람. 대선 중 언론에 "여성가족부 폐지는 윤석열 후보의 간계"라고 비난했다. 04년 열린우리당 후보로 대구 총선에 나갔다. 14년 민주당·새정치연합 신당창당추진단 위원을 맡았으며 여권 힘으로 KBS이사도 지냈다. 이런 경력에도 인수위나 국민의 힘이 강한 반대를 하지 않았다면 오히려 큰 욕을 먹었을 것이다.

그는 "저 같은 사람조차 받아들일 수 없다면 국민통합을 어떻게 하겠냐"고 말했다. 어떤 통합을 의도했는지 오만하다. 시대 흐름, 국민 여망에 따라 자신의 이념을 조금이라도 바꾸고 통합에 가담하려 했는가? 스스로 물어본 뒤 그런 말을 해야 한다. 이념을 대충 섞는다고 통합은 아니다. 평생 좌파운동을 해 온 그가 잘 알 것이다.

한국 사회에는 좌파에 매달리면서도 짐짓 ‘중도개혁’인 체하며 국민의 눈과 귀를 흐리는 ‘위장취업자’가 너무 많다. 우파정권들이 실용이니 통합이니 하며 순진하게 그런 사람들에게 자리를 주었다가 된통 되치기를 당했다. 뼈아픈 정치역사다.

이 인선으로 김한길 위원장의 숨은 의도·목적에 대한 의문·의심이 확산되고 있다. 통합을 내세우며 보수우파의 분열·와해를 노린다는 것. 당선인도 오해를 받는다. 국민통합위를 인수위에서 떼어내야 한다. 국민 불신을 빨리 거둬내야 한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