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북한 인권결의안 (CG). /연합
유엔, 북한 인권결의안 (CG). /연합

북한이 최근 유엔의 북한인권결의안 채택에 대해 미국의 대북 적대시 정책의 산물이라며 강력히 반발했다.

외무성 대변인은 21일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낸 담화에서 "미국의 불법 무도한 반공화국 적대시 정책의 산물인 ‘인권결의’를 우리 국가에 대한 엄중한 주권 침해 행위, 정치적 도발로 강력히 규탄하며 전면 배격한다"고 밝혔다.

대변인은 북한인권결의안을 두고 "진정한 인권과는 아무런 인연이 없으며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존엄 높은 영상에 먹칠하고 조선 인민의 진정한 권리와 이익을 말살하기 위한 가장 정치화된 적대적 수단에 불과하다"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미국과 서방 나라들이 가소롭게도 ‘인권재판관’ 행세를 하는 것 자체가 기만과 위선, 파렴치와 이중기준의 극치"라며 북한에서는 참다운 인권이 향유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유엔 인권이사회를 향해서도 "본연의 사명을 망각하고 미국과 서방 나라들의 부당한 정치적 목적 실현의 도구로 전락하고 있는데 대해 강한 우려를 표시한다"고 비판하며, 국제사회가 이에 각성해 철저히 반대·배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대변인은 "인권은 국권"이라며 "공화국은 미국과 그 추종 세력들의 적대행위를 추호도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도 덧붙였다.

유엔 인권이사회는 지난 1일(현지시간) 표결 없이 합의(컨센서스)로 북한에서 벌어지는 인권 침해와 반인권 범죄를 규탄하고 개선 조처를 촉구하는 북한 인권결의안을 채택했다.

북한 인권결의안은 2003년 유엔 인권이사회의 전신인 인권위원회에서 처음 채택된 뒤 올해까지 20년 연속 채택됐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