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전 대선 후보의 아내 김혜경 씨의 ‘법인카드 유용 의혹’을 수사해 온 경찰이 4일 오전 경기도청을 압수수색 중이다. 사진은 4일 오전 압수수색이 진행 중인 경기도청 총무과 사무실 모습. /연합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전 대선 후보의 부인 김혜경 씨의 ‘법인카드 유용 의혹’을 수사해 온 경찰이 4일 경기도청에 대해 압수수색에 들어갔다.

경찰이 경기도청으로부터 고발장을 접수한 지 10일 만에 강제수사로 전환하면서 수사가 급진전도고있다.

경기남부경찰청 반부패수사계는 이날 오전 10시 20분 총무과, 의무실, 조사담당관실 등 경기도청 내 사무실 여러 곳에 수사관 10여 명을 투입,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다만 이재명 전 후보 및 김혜경씨의 수행비서로 알려진 배모씨 등 의혹 당사자들의 자택은 압수수색 대상에 포함되지 않았다.

경찰은 이번 압수수색을 통해 김씨의 경기도 법인카드 사적 유용·수행비서 채용·불법 처방전 등 정당과 시민단체가 제기한 의혹 전반에 대해 사실관계를 확인할 방침이다.

앞서 국민의힘은 지난해 12월 이 전 후보와 김씨, 전 총무과 5급 별정직 공무원 배모 씨 등 3명을 직권남용과 국고손실 등 혐의로 고발했다.

국민의힘은 김씨가 이 전 후보의 경기지사 재임 시기인 2018년부터 3년간 배씨를 수행비서로 뒀다고 주장하면서 "혈세로 지급하는 사무관 3년치 연봉이 ‘김혜경 의전’에 사용된 것 아니냐"고 비판했다.

이어 대선을 앞둔 지난 2월 김씨가 음식 배달과 집안일 등 사적 심부름에 공무원을 동원했고, 개인 음식값을 경기도 법인카드로 결제하거나 타인 명의로 불법 처방전을 발급받게 한 의혹 등이 있다며 이들을 직권남용, 강요, 의료법 위반, 허위공문서작성·행사, 국고 손실, 업무 방해, 증거 인멸 등 혐의로 추가 고발을 했다.

경찰은 이 같은 내용의 정당과 시민단체의 고발장 10여 건을 접수한 가운데 고발인 중 하나인 장영하 변호사를 지난달 14일 고발인 신분으로 소환하는 등 수사에 본격 착수했다.

이어 같은 달 25일에는 경기도청으로부터 의혹의 핵심 인물인 배씨에 대한 고발장을 추가로 접수했다.

고발장에는 배씨가 경기도청에 근무한 2018년 7월부터 지난해 9월까지의 법인카드 사용내역 전체가 담겨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자료를 건네받아 분석해 온 경찰이 경기도청 고발장 접수일로부터 정확히 10일 만에 도청을 전격 압수수색 하면서 김씨 소환 조사도 초읽기에 들어간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최승렬 경기남부청장은 이날 기자간담회를 통해 "김씨의 소환 여부는 압수물 분석 후 이야기 할 수 있을 것"이라며 "현 단계에서 소환 시기를 특정하는 것은 너무 이르다"고 말했다.

이 전 후보에 대해서는 "이 전 후보도 고발장에 들어 있으나, 피고발인이라고 해서 무조건 소환하는 것은 아니다"라며 "수사가 진행된 이후 말할 수 있을 것 같다"고 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