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ㆍ새로운물결 합당서약식에서 더불어민주당 박지현ㆍ윤호중 공동비상대책위원장, 새로운물결 김동연 대표 등 참석자들이 손을 맞잡고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
7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ㆍ새로운물결 합당서약식에서 더불어민주당 박지현ㆍ윤호중 공동비상대책위원장, 새로운물결 김동연 대표 등 참석자들이 손을 맞잡고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

더불어민주당 경기도지사 경선 주자들이 7일 일제히 김동연 새로운물결 대표를 향한 ‘협공’에 나섰다.

이날 민주당과 새로운물결이 ‘합당 합의문 서약식’을 통해 합당을 공식 선언함으로써 이미 경기지사 출마를 선언한 김 대표가 공식적인 ‘경쟁자’로 등장하자 견제 수위를 끌어올린 것이다.

조정식 민주당 의원은 이날 BBS 라디오에서 송영길 전 대표의 서울시장 출마 논란을 거론하면서 "김 대표가 서울시장에 출마하는 것이 당 전체를 위해서는 가장 좋은 그림이었다"며 "그런 점에서 보면 선당후사의 정신이 굉장히 아쉽다"고 지적했다.

조 의원은 또 경기지사 경선 룰 논란과 관련해서도 "김 대표 측에서 직간접적으로 경선룰 조정에 대한 문제제기를 하면서 발생했다"며 "자신들이 당내 기반이 약하니 권리당원 비중을 제한하자는 취지인데, 정치개혁과 정당개혁의 흐름에 정면 배치된다"고 비판했다.

안민석 의원은 페이스북에서 "여러 민주당원의 질문을 들었다. 만약 김 대표가 경지지사가 된다면 바로 대권플랜을 가동하고 4년 뒤 이재명 후보를 공격할 공산이 다분해 보인다는 것"이라며 "배반의 장미가 될 것이 뻔히 보이는데 안방을 내주고 꽃가마에 태울 이유가 뭐란 말이냐"고 주장했다.

안 의원은 "김 대표가 합당 선언으로 언론의 조명을 받았다. 오늘은 합당 서약식 세리머니로 주목을 받았다. 합당 완료 행사도 남아있다. 새로운물결을 정리하며 본인 홍보를 위해 행사를 몇 번 더 하셔도 좋다"고 비꼬기도 했다.

염태영 전 수원시장 측도 논평에서 "지방선거를 목전에 두고 합당하는 것도 아니고 18일 이전에 합당하겠다는 ‘서약식’ 이벤트를 이렇게 요란하게 할 필요가 있었는지 생각하게 된다"며 "경선 흥행을 시켜보겠다는 비대위의 고심 끝 선거 전략으로 이해한다"고 밝혔다.

이어 "김 대표가 정치교체의 핵심으로 내걸었던 다당제가 합당으로 귀결되는 앞뒤 안 맞는 현실을 설명하는 것도 필요하다"며 "정치교체는 사라져버리고 합당 세리머니, 사진찍기만 남는 비현실적 현실 앞에 주객이 전도된 느낌을 지울 수 없어 유감"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