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방 대배심은 최근 몇 달간 헌터 바이든이 우크라이나 에너지 회사 이사직을 맡으면서 받은 수입과 지급액에 대한 증언을 수집 중이다. 지난 1월 20일 조 바이든 대통령 취임식 때 모습. /AP=연합
연방 대배심은 최근 몇 달간 헌터 바이든이 우크라이나 에너지 회사 이사직을 맡으면서 받은 수입과 지급액에 대한 증언을 수집 중이다. 지난 1월 20일 조 바이든 대통령 취임식 때 모습. /AP=연합

오는 11월 미국 중간선거에서 공화당이 과반을 차지할 경우, 조 바이든 대통령의 아들인 헌터 바이든에 대한 공화당 자체 조사가 착수될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정치 전문 매체 폴리티코의 최근 보도에 따르면, 헌터 바이든에 대한 미 법무부의 조사와 별도로 공화당은 자체 조사를 준비 중이다. "정치적 이유와 무관하다. 오직 헌터 바이든에게 초점을 맞출 것이다.

그의 행보가 국가안보 위협이라고 느끼기 때문"이라고 공화당 측이 밝혔다. 반면 "헌터 바이든은 집권한 적도 공직에 있지도 않았다"며 공화당이 조사할 권리가 없다는 게 민주당 측 입장이다.

현재 헌터는 외국 기업 거래 및 탈세 관련 혐의로 검찰과 연방수사국(FBI)의 수사를 받고 있다. 헌터가 이사로 재직하던 2016년 우크라이나의 천연가스 회사 부리스마가 부패 혐의로 우크라이나 검찰의 수사를 받은 바 있다.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은 당시 헌터가 아버지의 후광을 등에 업고 이 회사에 재직했으며, 바이든 전 부통령이 우크라이나 측에 압력을 넣어 부리스마에 대한 검찰 수사를 중단시켰다고 주장했다.

이후 컴퓨터 수리점에서 맡겨졌다가 잊혀진 헌터의 노트북을 뉴욕포스크가 입수하면서 ‘우크라이나 의혹’은 증폭됐다. 노트북 속 이메일을 근거로, 헌터가 자기에게 거액 연봉을 주는 우크라이나 가스회사 부리스마 홀딩스 임원과 부친 바이든의 만남 주선을 도왔다고 보도한 것이다. 민주당은 "러시아가 헌터의 노트북에 담긴 이메일을 날조한 것"이라고 반박해왔다. 당시 주류 언론을 비롯해 페이스북·트위터 등 소셜미디어도 "이메일 진위 여부를 검증할 수 없다", "러시아의 허위정보 캠페인의 일환일 수 있다"며 의혹을 부정했다.

그러나 지난달 30일 워싱턴포스트가 노트북에서 나온 파일에 대한 날조 가능성을 일축하면서 상황이 돌변했다. "두 명의 보안 전문가를 통해 헌터의 노트북에서 나온 수천 통의 이메일을 포렌식 검증한 결과, 그중 일부는 최고 해커들조차 위조하기 어려운 암호화된 서명을 포함하고 있었다"는 설명이다. 다른 주요 외신들 역시 뒤따라 헌터의 노트북에 담긴 이메일이 ‘진짜’라고 보도 중이다.

최근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트위터의 최대주주에 오르며 이사진에 합류를 밝혔을 당시, 플랫폼의 언론자유·콘텐츠 및 디지털 검열에 대한 대대적 변화를 예고해 관련 게시물들이 복귀될지 주목되기도 했다. 트위터는 그간 "혐오 게시물·가짜뉴스·선동글"을 이유로 계정 삭제를 해왔다. 헌터의 노트북 이메일 관련 기사의 경우, 삭제는 물론 아예 기사등록부터 막았다.

‘민주당에 불리한 정보’를 막는다는 혐의가 짙다. 트럼프 전 대통령 계정을 차단한 일 또한 유명하다. 미 대선 후 혼란을 부추겼다는 것이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후엔 러시아 국영언론 계정을 차단했다. ‘트위터·페이스북 등 소셜미디어의 언론검열, 이대로 좋은가’는 이 시대의 큰 화두가 됐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