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가 13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 담당 간사단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가 13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 담당 간사단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

더불어민주당이 6·1 지방선거에서 서울시장 후보를 전략공천하기로 했다.

송영길 전 대표의 서울시장 출마를 둘러싼 당 내 비토 의견이 계속되는데다가 송 전 대표를 비롯한 기존 예비후보 간 경쟁을 통해서는 누가 최종 후보로 나서더라도 국민의힘 후보인 오세훈 현 시장에게 승리하기 어렵다는 당 내 여론이 높기 때문이다.

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는 이날 오전 대전시당에서 열린 회의에서 공직선거후보자 추천관리위원회(공관위) 회의 결과를 바탕으로 광역단체장 중에서는 서울, 기초단체장 중에서는 강원 강릉시와 춘천시, 대전 서구를 전략선거구로 선정했다.

앞서 당 공관위는 전날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회의를 열고 서울을 전략선거구로 선정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윤호중 비대위원장은 회의 모두발언에서 "지방선거의 확실한 승리를 위해서는 새로운 시도에 더해서 대승적 결단이 불가피하다"며 "서울시를 전략공천지역으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어 "제 살점을 도려내는 아픔이 따르더라도 과감한 결단으로 이번 지방선거를 이기는 선거로 만들어나가겠다"며 "오직 경쟁력과 승리 가능성을 기준으로 국민의 기대에 부응할 후보를 내겠다"고 덧붙였다.

민주당은 서울시장과 관련, 송 전 대표와 박주민 의원 등 기존 예비후보를 포함해 후보군을 원점에서 재검토한다는 계획이다. 신현영 대변인은 비대위 종료 후 기자들과 만나 "전략 선정된 지역에 신청한 후보자들을 포함해 우리 당에서는 다양한 각도에서 후보자를 물색할 것"이라면서 "이미 신청한 후보자를 배제하는 것이 아니라 포함해 전략 후보를 물색하고 검증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민주당이 서울 전략지역구 선정을 통한 사실상의 ‘전략공천’으로 굳힌 데는 서울 지역 의원들의 최근 집단행동 등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서울지역 의원을 포함한 지역위원장 49명은 지난 11일 별도 모임 후 "서울시장 후보군에 파격적인 새 얼굴을 발굴해야 한다"고 촉구하고 나섰다.

신 대변인은 "서울이란 선거에서의 상징적인 의미도 있고 서울시 지역위원장들의 의견이 있었기에 이를 바탕으로 우리가 이기기 위한 선거, 경쟁력 있는 후보를 배출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는 여러 공감대와 판단이 있었다"고 밝혔다.

신 대변인은 대전 서구를 전략 선거구로 선정한 배경으로 "워낙 서구청장이 대전에서 매우 중요하고 경쟁력 있는 자리이기도 하고, 대전 전체 선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만큼 전략지로 선정했다"고 말했다.

비대위는 이날 회의에서 전남과 인천은 경선을 치르지 않고 김영록 전남지사와 박남춘 인천시장으로 각각 단수공천하는 방안을 의결했다.

또 지방선거 출마의 전제 조건인 당직 사퇴 시한(3월 12일)을 넘겨 사퇴한 인사 중 송영길(인천 계양을) 전 대표와 맹정섭(충북 청주시) 전 지역위원장에 대해서는 예외를 적용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