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오후 서울 종묘공원에서 ‘차별없는 노동권·질 좋은 일자리 쟁취’ 민주노총 결의대회가 열리고 있다. /연합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약 4000명 규모의 대규모 불법 집회를 강행했다. 이들은 통제를 피해 도심 곳곳에 흩어져 있다가 기습적으로 집회장에 모이는 ‘게릴라 전략’으로 집회를 강행했다.

13일 오후 3시 민주노총은 서울 종로구 종묘공원에서 ‘차별없는 노동권, 질 좋은 일자리 쟁취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이들은 차기 정부의 노동정책을 비판했다.

이들은 "다가오는 5년은 윤석열의 시대가 아닌 노동의 시대여야 한다"며 △차별없는 노동권 보장 △양질의 일자리 △비정규직 근본대책 국정과제 반영 △최저임금·노동시간 개악 시도 즉각 중단 △비정규직법·중대재해기업처벌법 개악 시도 즉각 중단 등을 요구했다.

앞서 서울시는 코로나 방역 등을 사유로 민주노총과 산하 단체들이 사전 신고한 집회 66건에 대해 집회금지를 통고한 바 있다. 다만 서울행정법원은 13일 오후 1시부터 1시간동안의 인수위 근처 경복궁 고궁박물관 남쪽 1개 차로에서 최대 299명이 참여할 수 있도록 조건부 허용한 바 있다.

민주노총은 법원 판단에 의미를 둔다면서도 집회 장소가 이미 신고를 마쳐 집회가 허용된 지역이며 민주노총 결의대회가 오후 3시로 예정돼 있는 만큼 1시부터 2시까지 한 시간만 허용하는 것에 대해 ‘생색내기’에 불과하다며 계획대로 결의대회를 진행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들은 여의도와 광화문 등 서울 도심 곳곳에서 개별적 집회를 벌이다가 지도부로부터 공지 내용을 전달받아 종묘공원으로 집결했다. 이날 아침부터 경복궁·여의도 일대의 차량 혼잡이 빚어졌으며 한 때 지하철 3호선 경복궁역에서 열차가 무정차 통과하기도 했다. 2호선 을지로입구역과 시청역 역사 일부 출입구가 폐쇄되기도 했다.

경찰은 집회 도중 여러 차례 해산명령을 내렸으나 물리적 충돌은 없었다. 경찰은 대통령직인수위가 있는 통의동을 비롯 내자·적선동 일대, 세종대로, 서울광장, 청계광장 등에 경력을 집중 배치해 도심 진입을 원천 차단하는데 주력했다.

경찰은 강력 폭행 등 물리력을 행사하거나 장시간 도로 점거 불법 행진을 강행할 경우 해산 절차를 진행하고 폭력행위자는 현장 검거하겠다고 강조해왔다. 서울시와 영등포구 등은 집회 인원초과 등 감염병 예방법 위반을 사유로 집행부에 집회금지 통보서를 전달했으며 추후 채증자료를 활용해 고발 여부를 검토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최근 김창룡 경찰청장은 집회 대응 관련 회의에서 정권교체기 신속하고 엄정한 수사를 강조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