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배제’ ‘한동훈 발탁’으로 드러난 尹인사 원칙 5

1. 정치적 고려 없다-'安배제' 논란에 "이해 안된다"
2. 공신 안배 없다-내각 명단 중 대선 공신은 3명뿐
3. 지역 안배 없다-소신껏 뽑다보니 광주·전남은 0명
4. 믿을 수 있는 사람만-최측근 한동훈 파격 발탁
5. 능력 있는 사람만- "국가·국민위해 가장 일 잘할 분"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4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로 들어서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인수위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4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로 들어서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인수위사진기자단

한동훈 검사의 법무장관 발탁과 1차 내각인선, 안철수 인수위원장과의 불협화음으로 윤석열 당선인의 인사스타일이 드러나고 있다. 대략 5가지다. 첫째 정치적 고려를 하지 않고 ‘마이 웨이’한다는 점이다. 윤 당선인은 민주당이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을 밀어붙이자 한동훈 사법연수원 부원장을 법무부 장관으로 지명했다. 안 인수위원장의 노골적인 불만 표시에도 안철수계를 한 명도 발탁하지 않았다.

윤 당선인은 14일 서울 통의동 인수위 기자회견장에서 2개 부처 인선을 발표한 뒤 취재진들이 안철수계 배제에 대해 질문하자 "글쎄 저는 좀 이해가 안됩니다만, 제가 (안 위원장에게) 추천을 받았고 또 인선 과정이 어떤 방식으로 이뤄지는지에 대해서도 설명드렸다"며 "거기에 대해 뭐 무슨 아무 문제가 없다고 저는 생각한다"며 정치적으로 고려할 의향이 없다며 잘라 말했다.

두 번째는 대선 공신을 특별히 배려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이는 지금까지 발표된 초대 내각 명단을 보면 알 수 있다. 내각 중에 대선과정서 윤석열 선대본에서 뛴 인물은 원희룡, 권영세, 박진 장관 후보자 정도다. 이 세 명도 야당 정치인으로서 자연스레 선대본에 결합했고 전문성 때문에 발탁된 것이지 특별히 공을 세워서 그렇다고 평가하기는 어렵다. 나머지 내각 인사들은 전부 선거운동과는 무관한 인물이다.

세 번째는 지역안배를 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1, 2, 3차를 거친 18명의 내각 인선을 보면 그렇다. 서울 4명, 영남 7명, 충청 4명, 호남제주강원 각 1명이 지명됐다. 광주와 전남은 단 한 명도 없었다. 호남 출신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를 내세웠지만, 정작 한 후보자는 스스로 호남 출신임을 강하게 부인했던 인물이다. 또 다른 호남 출신 이상민 행안부장관 후보자는 이미 지역에서 ‘무늬만 전북장관’이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

네 번째는 믿을 수 있는 사람 위주로 발탁한다는 점이다. 대표적인 경우가 깜짝인사였던 최측근 한동훈 법무장관 후보자 발탁이다. 또 윤 당선인은 통일장관 후보로 거론된 권영세 의원, 김천식 전 통일부 차관, 김병연 서울대 교수 가운데 권영세 의원을 낙점했다. 관료나 교수 출신을 믿지 않고 오랜 지기인 권의원을 선택한 것이다.

이는 윤 당선인이 충암고-서울대 인맥, 인수위 등 함께 일했던 사람을 중용한다는 데서 잘 알 수 있다. 권영세 후보자는 지난 대선 때 국민의힘 총괄선대본부장으로 선거전을 지휘했고, 당선 후에는 인수위 부위원장을 맡았다. 이상민 후보자도 대선 캠프 때부터 윤 당선인을 보좌했고 현재는 인수위 대외협력특보를 맡고 있다. 권 후보자는 윤 당선인의 서울대 법대 2년 선배다. 이 후보자는 윤 당선인의 충암고·서울대 후배이기도 하다.

다섯째는 고려, 배려, 안배를 하지 않고 능력 위주로 발탁한다는 점이다. 이에 대해 윤 당선인은 "국가와 전체 국민을 위해 해당 분야를 가장 잘 맡아 이끌어주실 분인가를 기준에 두고 선정해 검증했다. 선거운동 과정에서부터 할당이나 안배는 하지 않겠다고 말씀드렸다"고 ‘능력 위주 인선’임을 강조했다. 국민의힘 역시 나이·성별에 따른 기계적 할당 대신 본인의 국정철학을 잘 이해하고 정책으로 구현할 만한 전문가를 주로 선정했다고 평가했다.

정치전문가들은 이 같은 윤당선인의 마이웨이식 내각 인사에 대해 정권초기라서 이해할 수는 있지만 반복되면 곤란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윤 당선인의 인맥에만 의존할 경우 널리 인재를 구할 수 없다는 것이다. 그것이 서울대와 동문 중심의 내각을 만들고 있다는 지적이다. 대통령실 비서진이라면 몰라도 내각을 이렇게 구성하면 국민통합과 소통에 문제가 될 수도 있다는 비판이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