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태 국민의힘 전 의원이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앞 농성장에서 5·18과 불교 관련 문제 발언에 대해 사과하는 내용의 기자회견을 마친 뒤 고개숙여 인사하고 있다. /연합
김진태 국민의힘 전 의원이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앞 농성장에서 5·18과 불교 관련 문제 발언에 대해 사과하는 내용의 기자회견을 마친 뒤 고개숙여 인사하고 있다. /연합

6·1 지방선거 강원도지사 후보에서 컷오프됐던 김진태 전 의원이 문제가 됐던 과거 발언에 대해 ‘즉각 사과’하며 재도전 기회를 받았다.

김 전 의원은 18일 국회 앞에서 사과문을 발표했다. 공천관리위원회의 컷오프에 반발해 지난 15일부터 단식 농성을 시작한 지 4일 만이다.

그는 "북한군 개입설 관련 5·18 공청회를 제가 공동주최한 것은 맞다. 공청회 포스터에도 북한군 개입설이 명기돼있다"며 "그러니 그 행사에서 나온 일부 국민 정서와 동떨어진 발언에 대해 제가 책임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 앞에 머리 숙여 사죄드린다. 앞으로 다시는 5·18 민주화운동의 본질을 훼손하는 어떠한 행동도 하지 않겠다고 약속드린다"고 말했다.

김 전 의원은 조계종을 향해서도 "국법 질서를 지켜야 한다는 마음에서 (발언을) 한 것이지만 분명 과했다"며 "지금이라면 그런 언행을 하지 않았을 것이다. 전국의 고승대덕 및 불자 여러분께 머리 숙여 사죄드린다"고 밝혔다.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는 이날 6·1 지방선거 강원도지사에 공천 신청을 했다가 컷오프된 김진태 전 의원에 대해 과거 문제 발언과 관련해 대국민 사과를 하면 공천 여부를 다시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김 전 의원이 즉각 대국민 사과를 하면서 당초 단수 공천으로 가닥 잡혔던 강원지사 후보는 당내 경선을 통해 최종 확정될 전망이다.

당 최고위도 이날 황상무 전 KBS 앵커에 대한 단수 공천 안건을 보류했다.

김행 공관위 대변인은 ‘사과하면 경선 일정은 어떻게 진행되느냐’라는 취재진 질문에 "차질 없이 진행된다"며 이번 주부터 시작되는 경선 일정을 고려했다고 밝혔다.

김 전 의원은 2015년 대한불교조계종이 한상균 민주노총 위원장의 보호 요청을 수용한 것을 두고 ‘공권력을 투입해야 한다’고 발언한 것과 관련, 조계종은 최근 김 전 의원에 대해 후보직 즉각 사퇴를 요구했다. 김 전 의원은 지난 2019년 5·18 민주화운동에 대한 ‘망언 논란’으로 중앙당으로부터 경고 처분을 받은 바도 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