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테이퍼링을 내년 3월까지 종료할 계획이라고 6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이 보도했다. /연합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테이퍼링을 내년 3월까지 종료할 계획이라고 6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이 보도했다. /연합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올해 마지막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가 14~15일(현지시간)로 다가온 가운데, 미 연준이 이번 회의를 통해 돈풀기 전략을 더 빨리 끝낼 것이라는 예측이 나오고 있다. 일부에서는 양적완화 축소, 즉 테이퍼링이 예상보다 3개월 일찍 끝나고 내년 상반기에 곧바로 금리인상이 시작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6일(현지시간) 미 연준이 테이퍼링 진행 속도를 높여 내년 3월까지 종료하는 계획을 내주 FOMC에서 마련할 전망이라고 보도했다.

지난달부터 시작된 미 연준의 당초 일정표는 월 1200억달러의 자산매입 규모를 매달 150억달러씩 줄여나가 8개월 뒤인 내년 6월에 테이퍼링 절차를 종료하겠다는 것이었다.상황에 따라 축소액을 조정할 수 있다는 단서를 달기는 했지만 예상보다 빨리 조정에 나선 것은 인플레이션 압력과 고용회복 때문이다.

지난달 FOMC 정례회의를 마친 뒤 미국의 물가상승률이 미 연준 목표인 2%의 두 배 이상인 5∼6%에 이른다는 통계가 잇따라 발표되고, 실업률은 최근 4.2%까지 낮아진 것으로 집계됐다.특히 3분기 고용비용지수(ECI)가 지난 2001년 이후 최대폭인 1.3% 급등했다는 노동부 발표가 미 연준 내부에서 테이퍼링 가속에 관한 논의를 촉발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은 전했다.

미 연준의 통화정책 목표가 물가안정과 최대 고용이라는 점에서 이런 지표들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사태 이후 경기회복을 돕기 위해 지난해 도입한 초완화적 통화정책의 명분을 약화시킨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집값과 주식 등 자산가격 급등으로 미국인들이 소비를 늘리는 ‘부의 효과’가 발생한 것도 인플레이션 장기화 우려를 키운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하고 있다.

이에 따라 미 연준은 오는 14∼15일 FOMC 정례회의 성명에서 높은 인플레이션과 관련해 ‘일시적’이라는 수식어를 삭제하고, 내년 상반기 기준금리 인상 전망을 보다 명확하게 표현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