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호영 사퇴 거부…"아들, 의혹 해소 위해 수일내 재검 받겠다"
민주당 "정호영 지명 철회 촉구…아니면 한덕수 인준 비결시킬 것"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가 20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국민연금공단 서울북부지역본부에 마련된 사무실로 출근하며 입장을 밝히고 있다. /연합

더불어민주당(민주당)이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 자녀 의대 편입, 아들 병역 특혜 의혹 등을 겨냥해 초강수를 두는 가운데 정 후보자가 자진 사퇴를 거부하고 나서면서 야권에선 인사청문회를 거친 후 ‘부적격 의견’을 제출하는 방안이 거론되고 있다. 이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측은 정 후보자에 대한 ‘인사 실패’를 피하기 위한 출구전략으로 인사청문회를 거친 후 판단할 것을 주문했다. 이로 인해 정 후보를 둘러싼 논란이 한동안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정 후보자는 20일 서울 서대문구 국민연금공단 빌딩에 마련된 사무실로 출근하면서 아들 병역 특혜 의혹에 대해 "국회가 지정하는 의료기관에서 신속히 재검증을 받겠다는 입장을 여러 번 밝혔다"며 "수일 내에 공신력 있는 병원에서 다시 검사를 받도록 하겠다"라고 해명 의지를 밝혔다.

이어 ‘의혹에 대한 해명이 국민 눈높이랑 맞지 않는다는 지적이 있는데 청문회까지 계획이 있는건가’라는 질문에 "눈높이라는 것보다는 자꾸 정서를 가지고 이야기하시는 건지 (모르겠다)"며 "눈높이라는 문제와 정서는 또다른 문제가 아니겠나"고 답하며 정면돌파 의지를 내비쳤다.

민주당은 정 후보자에 대한 지명 철회와 윤 당선인의 사과를 촉구하는 한편, 정 후보자 인선을 끝내 강행할 경우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인준을 부결시킬 수 있다는 경고 메시지를 내놓으며 초강수를 뒀다.

윤호중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비대위 회의에서 20여일 앞으로 다가온 윤석열 정권을 "붕괴 직전의 도덕적 정통성"으로 표현했다. 장관 후보자들을 둘러싼 각종 의혹이 연신 도마 위에 오르는 상황이 결국 ‘공정’을 중요한 가치로 내세운 윤 당선인의 도덕성을 훼손할 수 있다는 메시지로 해석된다.

박홍근 원내대표도 이 자리에서 "윤 당선인의 ‘정호영 구하기’가 실패로 끝나고 있다"며 "정호영 인사 참사는 윤 당선인의 무원칙한 인사 철학 용인술이 불러온 것"이라고 날을 세웠다. 그는 윤 당선인을 향해 "(정 후보자) 지명을 철회하고 국민 앞에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윤 당선인 입장도 난처해진 모양새다. 정 후보자가 자신사퇴를 거부하면서 더 큰 난관이 형성됐다는 평가다. 만약 정 후보자에 대한 지명을 철회한다면 ‘인사 실패’를 인정하는 셈이 될수 있으며 이는 곧 윤석열 정부의 비판과 견제로 확대될 수 있다.

이에 윤 당선인 측은 정 후보자 청문회까지는 지켜본 후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의원들이 민주당 의원들과 함께 ‘부적격 의견’을 담은 청문보고서를 제출할 가능성이 제기된다. 국회 각 상임위는 부처 장관 후보자들의 청문회 이후 여야 의원들의 적격, 또는 부적격 의견 등을 담은 청문보고서에 대해 채택 여부를 결정한다. 대통령은 청문보고서가 채택되지 않더라도 임명을 강행할 수 있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윤 당선인도 어느 방향이 리스크가 가장 적은지 고민하고 있을 것"이라며 "정 후보자 본인이 사퇴 의사가 없는 한 청문회까지 가 보고 후 정 후보자 본인의 소명 과정을 지켜보고 판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지금과 같은 상황이면 국민의힘이 국민 정서에 따라 정 후보자에 대한 부적격 의견을 청문보고서에 제출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윤 당선인이 채택된 청문보고서를 수용하는 모양새가 되는 것"이라며 "국민의힘 입장에서도 정 후보자에 대한 부정적 여론이 있는 상황에서 무조건 의혹에 대해 소명이 됐다고 주장하기 어렵다. 청문회 이후에도 정 후보자 지명을 유지하면 이전 정권과 다를 게 없어지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윤 당선인 측도 ‘청문회에서 판단해달라’는 입장이다. 배현진 당선인 대변인은 전날 브리핑에서 "국민 앞에 나서서 정확한 자료를 갖고 소명할 시간들은 국회 청문회장이기 때문에 그 자리를 지켜보고 기다리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