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였던 이재명 전 경기도지사. /연합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였던 이재명 전 경기도지사. /연합

더불어민주당의 6·1 지방선거 공천이 ‘이재명계’와 ‘이낙연계’의 계파사움으로 번지는 상황이다. 지난 대선 경선을 놓고 이른바 ‘명낙대전’이라 부를 정도로 치열했던 계파 간 다툼이 지방선거를 놓고 다시 되살아나고 있다.

송영길 민주당 전 대표는 20일 당이 자신을 서울시장 공천에서 배제하려는 것을 두고 "사실상 이재명 민주당 상임고문의 정치 복귀를 반대하는 선제타격의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송 전 대표는 이날 경인방송 라디오에 출연해 "당 대표가 대선 (결과에) 책임을 지고 출마를 해선 안 된다는 논리는 이 상임고문에 대한 대선 패배 책임으로 연결될 수밖에 없지 않으냐"라며 이같이 밝혔다.

송 전 대표는 "이 문제를 전략공천위가 결정할 사안인지도 의문"이라며 "전략공천할 사람을 정하는 곳이지 누구를 배제한다는 결정을 하는 게 이해가 안 된다"고 했다.

그는 "이 문제는 비상대책위원회로 이관됐는데, 비대위가 현명한 판단을 내려줄 것으로 믿는다"며 "박지현 공동 비대위원장이 아침에 (서울시장 관련) 경선을 해야 한다는 입장을 냈는데, 공감하고 있다"고 밝혔다.

민주당 서울시장 후보로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나 이낙연 전 대표가 거론되는 것을 두고는 "(지지율은) 별 차이가 없다"면서 "민주당 지지자 중에서는 제가 압도적 1등인데, 저보다 떨어지는 후보를 전략공천한다면 누가 봐도 납득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송 전 대표의 이런 입장은 거꾸로 ‘이재명 살리기’에만 집중하고 있다는 분석도 가능하다. 이 상임고문은 이미 대선 패배로 정치적 타격을 크게 입은데다가 각종 의혹의 중심으로 거론되고 있다. 전략공천위는 가급적 이 상임고문과 거리를 두고 이번 지방선거를 치르고 싶어하지만 ‘이재명계’에서 이에 반발한다는 해석이다.

이번 지방선거에서 이재명 민주당 상임고문은 지자체장에 출마하는 현직 의원의 지역구에서 보궐선거에 출마하며 정치행보를 재개할 것이라는 시나리오가 거론되고 있다.

이는 이 상임고문의 정치복귀 뿐만 아니라 이 상임고문에 대한 사법처리를 늦추게 한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크다. 대장동 게이트는 물론이고 성남시장·경기지사 시절 공공재산 부정사용 등과 관련해서 어떤 식으로든 이 상임고문에 대한 사법처리가 이뤄질 것이라고 예상되기 때문이다.

민주당에서 이른바 ‘검수완박’(검찰수사권 완전 박탈) 입법을 추진하는 것도 ‘이재명 지키기’라는 비판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이 상임고문 입장에서는 현역 의원 배지를 달게 된다면 더 튼튼한 ‘방패’가 생기는 셈이다.

또 국회의원 ‘0선’인 그의 경력을 고려하면 일단 국회에 입성해야 8월로 예정된 차기 전당대회에서 민주당 당 대표에 도전할 수 있게 된다.

반면 이낙연 전 대표는 각종 의혹들로부터 훨씬 자유로운 입장이다. 이재명 상임고문보다는 그가 다시 당권을 잡고 당을 재건해야 한다는 여론도 높다. 당 내에서도 이낙연 전 대표가 지방선거 이후 전당대회를 계기로 다시 활동에 나설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당 내에서 ‘이재명계’의 세력이 만만치 않은만큼, 이 상임고문이 이번 지방선거에서 국회의원 배지를 달게 된다면 이 전 대표의 당권 장악은 순탄치 않게 된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