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배진교 원내대표가 20일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장 부친 안영모 전 범천의원 원장의 빈소를 찾아 조문을 하고 있다. /인수위사진기자단
정의당 배진교 원내대표가 20일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장 부친 안영모 전 범천의원 원장의 빈소를 찾아 조문을 하고 있다. /인수위사진기자단

정의당은 20일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의원이었던 민형배 의원이 전격 탈당한 것을 ‘대국회 민주주의 테러’로 규정하며 민주당을 강하게 비판했다.

장태수 정의당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민주당은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 지명을 대국민 인사 테러라고 했는데 민형배 법사위원 탈당을 대국회 민주주의 테러라고 한다면 뭐라고 답하렵니까?"라고 물으며 비꼬았다.

장 대변인은 "국회의 시간은 국민의 시간"이라며 "검찰 수사권 조정을 포함한 모든 개혁과제는 오직 국민의 것이어야 하는데도 자신만의 시간, 자신만의 것으로 만들려는 민주당의 행보는 도대체 무엇을 목적으로 하는 것인지 알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지금 국회에서는 국회의장이 순방까지 미뤄가면서 각 당이 입장을 마련해오고 협의하기로 하지 않았냐"며 "민주당의 오늘 처사는 국회의 시간과 국회의 민주주의에 찬물을 끼얹는 행동"이 고 지적했다.

장 대변인은 "(민주당과 국민의힘) 두 당이 오직 두 당을 향한 적대감을 재생산해내는 거울효과에 정치와 국회를 향한 시민들의 혀 차는 소리가 민망할 따름"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민형배 의원은 민주당을 탈당해 무소속 신분으로 법사위에 참여했다. 법사위 양향자 무소속 의원이 ‘검수완박’에 대한 반대 입장을 밝히자 안건조정위원회를 무력화시키기 위한 ‘꼼수’ 탈당인 것으로 평가된다.

안건조정위에 회부된 안건은 재적위원 6명 중 3분의 2 이상이 찬성하면 소위 심사를 거친 것으로 간주, 곧장 전체회의에 상정할 수 있다. 민주당 3명, 국민의힘 2명, 무소속 1명이 참여하는 구조인데 민주당은 국민의힘의 반대로 소위 심사가 지연될 경우 안건조정위 구성을 신청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