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서울 여의도 한국증권거래소 앞에서 쌍용차 상장폐지 사유 해소를 위한 개선 기간 연장 요구 기자회견이 열렸다. 한상국 쌍용차노조 수석부위원장(왼쪽)과 선목래 쌍용차 노조위원장이 한국거래소에 제출할 탄원서와 청원서를 각각 들고 있다. /연합
21일 서울 여의도 한국증권거래소 앞에서 쌍용차 상장폐지 사유 해소를 위한 개선 기간 연장 요구 기자회견이 열렸다. 한상국 쌍용차노조 수석부위원장(왼쪽)과 선목래 쌍용차 노조위원장이 한국거래소에 제출할 탄원서와 청원서를 각각 들고 있다. /연합

상장 폐지 위기에 직면한 쌍용자동차가 원활한 재매각 추진을 위해 한국거래소(KRX)에 상장 유지를 위한 추가 개선 기간 부여를 요청했다.

쌍용차 노조는 21일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 사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상장폐지 사유 해소를 위한 개선 기간 연장을 요구하는 청원서와 평택시장 명의의 탄원서를 한국거래소에 제출했다.

이날 선목래 쌍용차 노조위원장은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과의 인수합병(M&A) 불발 이후 재매각을 추진 중인 쌍용차 입장에서 상폐가 결정되면 재매각에 막대한 지장이 초래될 것"이라며 "이는 5만명의 소액주주와 협력업체를 포함해 20만 노동자들의 생존과 직결되는 문제"라고 말했다. 상폐가 현실화될 경우 재매각에 차질을 빚어져 자칫 청산 절차를 밟게 될 가능성을 우려한 것이다.

쌍용차는 지난 2020년 감사인의 감사의견 거절로 상폐 사유가 발생해 지난해 4월 25일부터 이달 4월 14일까지 1년간의 개선기간을 부여받았지만 매각이 무산되면서 상폐 사유를 해소하지 못해 또다시 상장폐지 위기에 놓여있다.

선 위원장은 "상장 유지는 재매각을 통한 회사 정상화의 절대적 조건"이라며 "매각이 성공하면 상폐 사유에 해당하는 자본잠식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노조는 13년간 무쟁의·무분규를 이어오고 있으며 임금 삭감과 무급순환 휴직 등 자구 노력을 통해 회사 정상화에 힘쓰고 있다는 점도 강조했다.

박장호 쌍용차 생산본부장(상무)도 "현재 나름대로 인수 의향자가 많이 나오고 있어 상폐 요건을 충분히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며 "회사 역시 개선 계획을 담은 이의신청을 한국거래소에 제기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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