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희 장관, 은희경 작가 등 주요인사 200여명 참석

19일 오후(현지시간) 콜롬비아 보고타시 코르페리아스에서 열린 2022 보고타국제도서전(FILBo) 개막식에서 은희경 작가가 축사하고 있다. /연합

한국이 주빈국으로 참여하는 2022 콜롬비아 보고타 국제도서전이 막을 올렸다. 1988년 시작된 보고타국제도서전은 남미에서 두 번째로 큰 도서전이다. 해마다 약 60만명이 찾아온다.

특히 이번 행사는 코로나19 여파로 3년 만에 대면으로 열리고 있다. 콜롬비아 수교 60주년을 맞아 주빈국으로 초청받은 한국은 주빈국관에서 인간과 인간·국가와 국가·인간과 자연 사이의 문제를 다룬 책 100여 권을 선보이고, 국내 작가 9명이 참여해 만든 앤솔로지(선집)를 출간한다.

개막식은 19일(현지시간) 이반 두케 대통령, 앙헬리카 마욜로 문화부 장관, 황희 문화체육부 장관, 윤철호 대한출판문화협회장 등 양국 인사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이날 개막식에서 한국작가 대표로 축사한 소설가 은희경은 남북분단과 민주화운동의 역사를 언급하며 주빈국관 주제인 공존(共存·Togetherness·Convivencia)의 의미를 설명했다. "전염병·전쟁·경제불안이 지구를 휩쓸고 있는 요즘 그 어느 때보다 인간과 세상에 관한 공부, 책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황희 문체부 장관도 한국전쟁 참전으로 맺어진 양국 관계가 정치·경제·문화 등 다방면의 아름다운 공존으로 이어져 왔다고 강조했다. 특히 책을 통해 문화예술·관광 등 양국의 협력·교류가 이어지길 희망했다. 두케 대통령 역시 문화교류를 환영했다. 콜롬비아의 한국전쟁 참전 역사를 언급하며 양국의 각별한 유대감에 기대감을 표하기도 했다.

이날 클라우디아 로페스 보고타 시장은 한국 문체부를 포함한 대한출판문화협회·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한국문학번역원·국립과천과학관 등 관련 단체가 3천㎡ 규모로 꾸민 한국관을 돌아봤다. 로페스 시장은 콜롬비아에 ‘노벨상 수상자 마르케스’ 말고도 좋은 작품들이 많다며, 한국의 문학애호가들에게 관심을 호소했다. 오는 6월 서울국제도서전엔 콜롬비아가 주빈국으로 참여한다.

한국이 주빈국으로 참가하는 2022 콜롬비아 보고타국제도서전이 19일(현지시간) 개막했다. 사진은 보고타국제도서전 한국관. /연합
한국이 주빈국으로 참가하는 2022 콜롬비아 보고타국제도서전이 19일(현지시간) 개막했다. 사진은 보고타국제도서전 한국관. /연합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