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2일 오전 부산 해운대구 반송큰시장을 방문해 환영 나온 시민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인수위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2일 오전 부산 해운대구 반송큰시장을 방문해 환영 나온 시민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인수위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측은 24일 여야가 '검수완박'(검찰수사권 완전 박탈) 중재안에 합의한 데 대해 "윤 당선인은 일련의 과정을 국민이 우려하는 모습과 함께 잘 듣고 잘 지켜보고 있다"고 밝혔다.

배현진 당선인 대변인은 이날 서울 통의동 인수위 사무실에서 브리핑을 통해 검수완박 중재안 합의에 대한 윤 당선인의 입장을 묻자 이같이 답변했다.

이어 "취임이 얼마 남지 않았는데 취임 이후에 헌법 가치를 수호하기 위해 대통령으로서 책임과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장제원 당선인 비서실장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윤석열 당선인이 중재안에 대해 따로 말씀 없었느냐는 질문에 "오늘 대변인이 다 얘기했다"고만 했다.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는 지난 22일 박병석 국회의장이 중재한 검수완박 합의문에 서명했다.

중재안은 검찰의 직접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하고 검찰의 기존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 수사권 가운데 '부패·경제'만 한시적으로 남기고 나머지를 삭제한 것이 골자다. 장기적으로는 중대범죄수사청(가칭)을 설립, 부패와 경제 수사권도 이관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