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위원장이 25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 인수위에서 열린 제7차 전체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장은 25일 여야 원내지도부가 합의한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법안이 대한민국의 사법 체계를 흔드는 일이며, 국민의 눈높이에서 재논의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 위원장은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삼청동에서 열린 인수위 전체회의에서 "정치인들 스스로 검찰 수사대상에서 제외한 것이 국민을 위한 것인지, 정치인을 위한 것이 아니라고 가슴에 손을 얹고 말할 수 있나"라며 "민생은 안중에도 없고 ‘검수완박’에만 몰두하는 정치권 모습은 국민께 희생의 모습도, 개혁 의지도 보여주지 못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어려울 때 국민께 고통을 분담해달라고 얘기하려면 정치인 스스로가 뼈부터 깎아야 한다. 정치인이 먼저 희생하고 솔선수범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검수완박’은 대한민국 70년 사법 체계를 흔드는 일로, 구체적인 논점은 검경의 수사권 조정 문제"라며 "더 근본적인 것은 이 문제를 통해 국민 눈에 정치인이 어떻게 비칠 것인가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끝으로 "미국의 아이젠하워 대통령은 ‘원칙보다 자신의 특권을 더 소중히 여기는 사람들은 곧 둘 다 잃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며 "국민의 눈높이와 기대에 맞게 새 정부의 개혁 의지를 보여드리는 차원에서도 이 문제가 제대로 재논의되기를 희망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