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진석 국회 부의장 등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일본에 파견한 한일 정책협의대표단이 26일 일본 총리관저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를 만나고 있다. 대표단의 단장인 정 부의장이 기시다 총리에게 윤 당선인의 친서를 전달하는 모습. /한일정책협의단 제공
정진석 국회 부의장 등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일본에 파견한 한일 정책협의대표단이 26일 일본 총리관저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를 만나고 있다. 대표단의 단장인 정 부의장이 기시다 총리에게 윤 당선인의 친서를 전달하는 모습. /한일정책협의단 제공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파견한 한일 정책협의 대표단이 26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를 접견하고 윤 당선인의 친서를 전달했다.

한일 정책협의단 단장인 정진석 국회 부의장은 이날 오전 10시40분부터 25분간 도쿄 총리관저에서 기시다 총리를 접견한 후 취재진과 만나 "새로운 출발선에 선 한일 양국이 미래지향적인 관계 발전을 위해서, 서로 공동의 이익을 위해서 노력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며 "바람직한 대화를 많이 나눴다"고 밝혔다. 기시다 총리는 정 부의장으로부터 윤 당선인의 친서를 받고 "당선인께 고맙다고 전해달라"고 말했다.

정 부의장은 기시다 총리에게 "양국 간의 신뢰를 회복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고, 그러기 위해서 코로나 등으로 중단된 인적 교류 확대와 활성화, 제도적 개선이 필요하다"고 했다. 기시다 총리는 "인적 왕래를 활성화하기 위한 협력에 동의한다"고 했다.

일본 외무성에 따르면 기시다 총리는 "룰에 근거하는 국제 질서가 위협받고 있는 현재의 국제 정세에 있어서, 한일·한미일의 전략적 제휴가 이 정도로 필요한 때는 없다"며 "한일 관계의 개선은 미룰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1965년 국교정상화 이래 쌓아 온 한일 우호협력관계 기반을 토대로 한일관계를 발전시켜 나갈 필요가 있다"며 "이를 위해서는 구 한반도 출신 노동자 문제를 비롯한 한일 간 현안의 해결이 필요하다"는 뜻을 밝혔다.

일본 정부는 강제징용 문제와 관련해 한국 대법원이 내린 판결은 국제법 위반이며, 한국 정부가 문제 해결을 위해 해결책을 내놓아야 한다는 입장이다. 또 일본 기업의 한국 내 자산을 매각해 현금화하는 사태가 현실화할 경우 한일 관계에 심각한 상황이 올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정 부의장은 "일본은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판결에 따른) 자산 현금화 문제와 관련해 굉장히 엄중한 인식을 갖고 있다. 그 인식에 대해 공유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렸다"며 "모든 당사자가 수용 가능한 해법을 찾기 위한 외교적 노력을 기울여나가겠다고 했다"고 전했다.

정 부의장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에 대해서는 "피해자의 명예와 존엄의 회복, 상처의 치유라는 2015년 한일 위안부합의 정신에 입각해 양국이 해법을 마련하는 외교 노력을 기울여가자고 말했다"고 전했다.

정 부의장은 기시다 총리의 대통령 취임식 참석과 관련해서는 "취임식 참석 문제는 관례에 따라 일본이 결정할 문제"라며 "일본 측에서 취임식 참석 의사를 보내온다면, 우리는 성의를 다해 잘 모실 준비를 하고 있다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다만 이날 취임식과 관련한 대화를 나누지는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