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 당선인과 인수위 측이 3월 20일 기자회견에서 공개한 대통령 집무실 조감도.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제공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과 인수위 측이 3월 20일 기자회견에서 공개한 대통령 집무실 조감도.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제공

서울 용산구 국방부 청사로 이전하는 새 대통령 집무실의 내부 배치도가 윤곽을 드러낸 가운데 집무실과 맞닿은 주변 공간 조성의 청사진도 나왔다.

앞서 청와대 이전 태스크포스(TF)가 공개한 조감도에 따르면 새 집무실 우측과 남측 전면은 시민공원으로 조성한다.

TF는 이 공원과 집무실 사이 물리적 경계를 최소화하는 방안을 구상 중이다. 소통과 개방성을 강조해온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의중이 반영됐다는 설명이다.

26일 윤 당선인 측과 TF 관계자들에 따르면 국방부 청사 경계를 둘러싸고 있는 벽돌 담벼락은 이미 철거 공사가 시작됐다.

담장을 허문 자리에는 ‘백악관 스타일’의 철제 펜스가 세워질 것이라는 게 TF 측 설명이다. 백악관 경계는 파이프 형태의 철제 펜스로 둘러싸여 있어 일반인들이 경내를 들여다볼 수 있게 돼 있다.

펜스의 높이는 기존 청와대(2.4m)와 비슷하게 유지하되, 봉황 무늬 등 장식적 요소를 걷어내고 상단도 끝이 뾰족한 표창 형태가 아닌 산봉우리 같이 둥근 모양이 될 것으로 알려졌다. 시민들에게 집무실과 심리적 거리감을 느끼게 해서는 안 된다는 윤 당선인의 의중이 담겼다는 설명이다.

이 구상대로 주변 공간이 조성되면 윤 당선인은 집무실에서 유리창을 사이에 두고 시민들을 바로 볼 수 있게 된다. 2층 본집무실 외에 5층에도 추가로 집무실을 꾸린다는 계획도 공원 방향으로 시야를 확보하기 위한 이유가 있는 것으로도 전해졌다.

최첨단 인공지능(AI)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그림자 경호’ 구상도 윤곽이 그려지고 있다.

공원 입구와 집무실 주변을 중심으로 금속탐지 기능, 적외선 카메라 등을 탑재한 무인 AI 경호 시스템을 가동하는 등 잠재적 위협에 대응하면서도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경호 대책을 수립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경호원도 시민들에게 위압감을 주지 않기 위해 사복을 착용한 경호원들을 곳곳에 배치할 것으로 예상된다.

인수위 관계자는 "시민들을 분리·차단하지 않는 새로운 경호 패러다임을 만들겠다"는 구상을 밝혔다.

한편 정부는 이날 대통령 집무실의 용산 이전을 위한 2차 예비비 136억원 지출안을 승인했다. 정부는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김부겸 국무총리 주재로 국무회의를 열고 이같이 의결했다.

윤 당선인 측은 집무실 이전에 496억원이 필요하다고 했으며 앞서 지난 6일 360억원이 의결됐고 이날 나머지 금액인 136억원도 처리됐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