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오수 검찰총장이 25일 오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기자실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
김오수 검찰총장이 25일 오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기자실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

지난달 22일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입법 움직임에 반발해 사의를 표명한 뒤 출근하지 않고 있는 김오수 검찰총장의 퇴임식 문제를 놓고 검찰 내부가 술렁이고 있다.

4일 법조계에 따르면 최근 대검찰청 내부에서는 김 총장의 요청에 따라 이달 6일에 퇴임식을 여는 방안이 논의됐다. 청와대가 아직 사표를 수리하지 않아 김 총장은 연가를 낸 상태다.

퇴임식이 거론된다는 이야기가 돌자 대검 간부들 가운데는 ‘검수완박’ 법안 통과 직후 뒤숭숭한 내부 분위기를 고려해 김 총장을 만류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의견을 낸 사람도 있었다고 한다.

검찰 내부에서도 김 총장의 퇴임식 준비 논의를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기류가 강하다. 지난해 ‘검수완박’에 반대 의사를 밝히고 검찰총장직을 사퇴한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대검 로비에서 검찰 간부·직원들의 환송을 받으며 떠났을 뿐 별도로 퇴임식을 열지 않은 사례와 비교해 부적절하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한 검사는 "일선 검사들은 암담한 상황에서도 본분을 다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는데, ‘검수완박’에 대한 최종 대응은 (박성진) 차장검사에게 떠넘기고 떠나있던 총장이 고작 퇴임식을 하려고 대검으로 돌아온다고 하니 더욱 참담해지는 심정"이라고 말했다.

반면 수도권 검찰청의 한 부장검사는 "행사를 꼭 ‘잔치’로만 해석할 필요는 없다고 본다"며 "‘검수완박’에 관한 김 총장 본인의 입장을 마지막으로 이야기하는 기회가 될 수도 있다"고 했다.

대검은 이날 언론을 통해 퇴임식 관련 내용이 보도되자 취재진에 "김 총장의 퇴임식은 열리지 않는다. 그 외 내용은 정해진 게 없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