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형배, 위장탈당…박광온, 알면서도 안건조정위원 선임"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가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가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

국민의힘은 6일 더불어민주당 소속 국회 법제사법위원장인 박광온 의원과 무소속 민형배 의원에 대한 징계안을 국회에 제출한다.

민주당이 이른바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입법에 반발하며 마찰을 빚은 국민의힘 김기현·배현진 의원에 대한 국회 징계를 요청한 데 대한 맞대응이다.

권성동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민주당의 징계안 제출은) 소수당에 재갈을 물리려는 다수당의 갑질 횡포이자 검수완박 악법 날치기로 악화한 여론을 전환하기 위한 물타기"라고 비판했다.

이어 "정작 징계를 받아야 할 대상은 박광온 위원장과 민형배 의원"이라며 "민 의원은 민주당을 위장·꼼수 탈당까지 하면서 국회법을 유린했다. 박 위원장은 이러한 꼼수를 알면서도 민 의원을 안건조정위원으로 선임했다"고 지적했다.

권 원내대표는 "(박 위원장이) 직권을 남용해 안건조정위 무력화의 공범을 자처했다"며 여야 간 합의 없는 법사위의 일방적 처리, 회기 쪼개기를 통한 필리버스터의 무력화, 본회의 시간 일방 변경 등도 징계안 제출 사유라고 설명했다.

이어 "징계안은 동일한 기준과 잣대로 심사돼야 한다. 민주당은 의원 징계마저도 '내로남불'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