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구
이재구

윤석열 대통령직 인수위가 ‘우주강국 도약 및 대한민국 우주시대 개막’을 위해 신설될 ‘항공우주청’을 경남 사천에 두겠다고 밝혔다. 이는 윤 당선인이 내건 ‘지역균형 발전’ 차원이라고 한다. 한국항공우주산업·한화에어로스페이스 등 국내 154개 항공우주기업 중 95개가 경남에 있어 집적 효과, 일자리 창출, 항공우주 산업 육성 촉진, 교육 인프라 신설 등의 긍정적 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고 봤다.

이에 반대하는 ‘대전 우주청’ 주장 기자회견을 한 대전 과기계 우주 전문가들의 논리는 다르다. 대전·세종은 연구소·정책기관이 밀집해 있고, 항공우주연구원·천문연구원 등 25개 출연연과 우주기업 100여 개가 모여 있어 우주 분야 시너지를 내기에 차고 넘친다는 것이다.

이들은 "국가 어젠다가 돼야 할 우주청 논의가 과학이 아닌 정치 논리로 결정됐다"며 과정의 불합리·불공정을 지적했고 "무력감을 느낀다"고도 했다. 이들이 바라는 것은 과기계에 전설처럼 회자되는 박정희 전 대통령의 든든한 ‘빽’까지도 아닐 것이다. ‘사천 우주청’ 결정의 본질은 윤 당선인의 놀라운 과기계 패싱이라 할 수 있다. 이대로라면 향후 대전 과기연구원과 우주청 관계자들은 업무 연락차 길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될 것이다.

산업 육성은 대통령의 의지만 있다면 어느 지역이라도 가능하지만, 실망한 과학기술자들의 마음을 되돌리는 건 간단치 않다. 다행히 윤 당선인에게는 아직 ‘사천’만 잡을지 ‘대전 우주청’을 통해 대한민국 우주과학 기술계는 물론 우주산업의 미래까지 잡을지 결정할 시간이 있다. 그가 임기 중 대통령으로서 대전 우주과학자들을 만나 웃는 낯으로 "세계 7대 우주강국으로 갈 수 있게 힘써 달라"고 말할 수 있게 되길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