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2차관)이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보건복지부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첫 번째로 진행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당국은 그간 논란이 많았던 백신 이상반응과 관련해 국가적 책임을 강화한다고 선언했다.

11일 이기일 제1총괄조정관 주재로 열린 중대본 회의가 개최됐다. 이날 회의는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과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참석하지 않았다. 이 총괄조정관은 윤정부 복지부 제2차관으로 임명됐다.

지난주 일평균 확진자 수는 3만8000여명으로 7주 연속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동기간 신규 위중증 환자는 312명으로 전주 대비 27.8% 감소했으며 사망자는 495명으로 전주 대비 35.7% 감소했다. 이 총괄조정관은 5월 1주 코로나 위험도 역시 수도권·비수도권 모두 중간 수준을 보이고 있으며 오미크론 유행 직전인 1월과 동일한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이 총괄조정관은 "그간 여러 고비를 넘겨왔던 것은 국민의 인내와 노력 덕분이다"며 "밤낮없이 싸워온 의료진, 생업 고통 속에서도 견뎌주신 소상공인·자영업자, 방역 일선에 노력해준 지자체 공무원들에게 감사를 드린다"고 말했다.

지난달 25일부터 시작됐던 4주간의 ‘이행기’를 전문과와 논의해 평가한 뒤 안착기 진입 시점을 논의하기로 했다. 현재 의료체계·방역대응 역량으로는 주간 일 평균 10만명 이내의 확진자 발생 수준 이하를 유지한다면 큰 문제없이 최적의 치료를 제공할 수 있다고 선언했다.

정부는 새정부 출범 100일 내 과학적이고 지속 가능한 코로나 대응체계를 재정립하겠다고 다짐했다. 다시 찾아올 코로나 재유행에도 철저히 대비하겠다는 것.

당국은 안전한 백신과 충분한 치료제를 통해 국민이 안심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겠다고 강조했다. 백신 이상반응에 대한 국가 책임을 강화하고 충분한 치료제를 조기 확보해 처방도 확대하겠다는 말이다. 전국 1만명 규모의 항체 양성률 조사를 분기별로 실시하고 그간 시행된 방역조치 효과를 분석해 ‘과학방역’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코로나 대응체계를 일반의료체계로 전환하면서 응급·특수환자 진료에 공백이 없도록 철저히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이밖에도 요양병원·요양시설 등 취약계층을 감염에 안전하게 하고 고위험군은 검사 당일 치료제 처방과 입원이 가능토록 패스트 트랙을 구축키로 했다.

이 총괄 조정관은 "앞으로도 고비는 찾아올 수 있다"며 "하지만 그간 쌓은 소중한 경험들을 바탕으로 국민 여러분들과 슬기롭게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굳게 믿고 있다. 정부는 더 큰 책임감을 갖고 어렵게 되찾은 일상을 지키기 위해 국민 곁에서 늘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