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겨레·경향·프레시안, 김성회 비서관에 ‘좌표’ 찍었다

한겨레, ‘MBC 왜곡보도 소송’ 빼고 본질 흐린 보도
경향신문·프레시안은 아예 왜곡보도 내용 재탕 게재
“극좌언론 카르텔 깨고 국민주도 언론개혁운동 시급”

한겨레와 경향의 김성회 비서관 관련 기사.
한겨레와 경향의 김성회 비서관 관련 기사.

<한겨레신문>, <경향신문> 등 극좌성향 매체들이 가짜뉴스를 앞다퉈 퍼뜨리며 갓 출범한 윤석열정부에 파상공세를 펴고 있다. 가짜뉴스까지 동원해가며 현 정부의 인사임명에 꼬투리를 잡고 있는 것이다. 첫타깃이 된 인물은 김성회 종교·다문화 비서관이다.

‘한겨레’는 ‘단독보도’라며 5월 10일 <김성회, 다문화어린이합창단 학부모에 수천만원 소송 패소> 기사를 내보냈다. 그러나 한겨레가 보도한 소송의 전체 사실은 다음과 같다.

지난 2018년 평창 올림픽 뒤 레인보우합창단을 운영하는 한국다문화센터에 대한 MBC의 왜곡보도가 나왔다. 한국다문화센터측은 2건의 민사소송을 벌였다. 하나는 MBC 이덕영 기자와 임영서 탐사보도부장에 대한 ‘불법촬영 및 왜곡보도에 의한 명예훼손 소송’이었다. 다른 하나는 MBC뉴스에서 허위 사실을 인터뷰한 여행사 대표와 학부모에 대한 ‘허위사실 적시에 의한 명예훼손 소송’이었다.

MBC에 대한 소송은 한국다문화센터측이 부분 승소했다. 1심 재판부는 원고 일부 승소판결을 내고 "이덕영 기자와 임영서 부장은 원고에게 각각 1000만원에 달하는 금액을 배상하라"는 판결을 내렸다. 2심 재판부도 비슷한 판결을 내렸다. 이 재판은 현재 대법원 판단을 기다리고 있다. 학부모들에 대한 소송은 ’(제보사실이) 거짓은 인정되나 학부모로서는 충분히 제기할 수 있는 것‘이라는 취지로 기각됐다.

그러나 ’한겨레‘는 사건의 본질인 MBC와의 소송은 한 줄도 보도하지 않고, 학부모에 대한 소송만 떼 내 보도하며 사건을 변질시켰다.

‘경향신문’도 5월 9일자로 ‘평창 동계올림픽 당시 ‘갑질’ 논란…‘레인보우합창단’ 취임식 무대 선다‘라는 제하의 기사에서 법원에서 왜곡보도로 판명난 MBC의 2018년 3월2일 보도와 후속보도 등을 인용하며 레인보우합창단을 4년 전 왜곡보도로 ’2차 가해‘했다.

프레시안도 5월7일자로 "한국다문화센터가 아이들과 학부모를 상대로 영업을 하고 각종 갑질을 했다는 의혹이다. 이와 함께 회계문제 등도 불투명하다는 지적이 나왔다"며 MBC의 4년 전 왜곡보도를 재탕했다.

김 비서관은 한국다문화센터 대표로 재임하며 산하에 다문화가정 어린이들로 구성된 ‘레인보우합창단’을 운영한 바 있다. (사)한국다문화센터 산하 레인보우합창단은 2009년 창단되어 박근혜 대통령 취임식 공연, 뉴욕 유엔본부 총회장 평화의날 기념식 초청공연, 로마교황청 초청공연, 평창올림픽 개막식 초청공연 등으로 민간외교사절 역할을 해왔다.

여기에 칼을 들이댄 것이 MBC였다. MBC는 2018년 3월 2일, 3일, 6일 등 세 차례에 걸쳐 "평창올림픽 무대에 선 레인보우 합창단의 두 얼굴" 등의 제목으로 뉴스를 보도했다.

보도내용은 △레인보우합창단이 올림픽 개막식 공연에 참가비로 30만원을 내라고 강요했다 △합창단원들에게 지급된 패딩점퍼를 합창단이 모두 강제로 수거해갔다 등이었으며 심지어 ‘아이들을 앵벌이로 동원했다’는 표현까지 나오면서 합창단 이미지는 땅에 떨어졌다.

김 비서관은 "MBC 기자가 올림픽 공연에 참가하지 못한 일부 학부모 말만 듣고 왜곡된 보도를 내보냈다"며 반박했지만 MBC는 이에 아랑곳 않고 "합창단을 정치행사에 동원했다", "1억원 가짜 영수증을 만들어 비자금을 조성했다"며 연이어 김 비서관에게 악의적인 보도를 내보냈다. 이후 레인보우합창단은 후원이 끊겨 1년간 활동을 중지했다.

김비서관을 공격하고 있는 이들 극좌언론은 지난 3·9 대선 과정은 물론 지난해 4·7 재보궐선거에서도 국민의힘 측 후보들에게 악의적인 보도를 줄기차게 내보냈다. 이 언론들은 윤석열 대통령의 부인인 김건희 여사가 ‘쥴리’라는 예명으로 유흥업소에서 일했다는 가짜뉴스를 끊임없이 생산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과거 내곡동에 소유했던 땅을 ‘셀프보상’했다는 이른바 ‘생태탕 논란’ 가짜뉴스의 진원지도 이들 극좌언론이었다.

보수정당 후보들을 흠집낼 수만 있다면 확실한 증거도 없이 ‘일단 퍼트리고 보자’는 식으로 악의적인 가짜뉴스를 보도하는 것이 이들 극좌언론의 일하는 방식이었다. 때문에 극좌언론 카르텔을 수술해야 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다.

자유언론국민연합 박준식 사무총장은 11일 "이제는 시민들이 힘을 모아 언론노조, 극좌언론, 왜곡 편파보도 일삼는 공영방송 개혁 및 퇴출운동을 벌일 때가 왔다"고 말했다.

공영방송정상화 100년 위원회 이준용 공동대표도 이날 "문재인 정권이 언론장악 문건으로 MBC 등 주요언론을 좌경화시켰다. 국민이 나서서 이제 언론개혁운동을 벌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