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은 미정...일본 불참 검토, 獨은 숙고중
中 "중한 양국은 줄곧 상대국 올림픽 지지해왔다"

2022년 베이징 동계올림픽을 앞두고 지난 5일 중국 허베이성 장자커우에 올림픽 조형물이 설치돼 있다. /연합

미국이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대한 ‘외교적 보이콧’을 선언하자 호주·뉴질랜드·캐나다·영국 등 4개국이 일제히 동참했다. 중국은 미국과 서방국가들이 ‘정치 쇼’를 벌인다며 반발하는 한편, 한국을 향해서는 긍정적 반응을 보이며 치켜세웠다.

미국은 조 바이든 대통령 주재로 9~10일 열리는 민주주의 정상회의 개최를 앞두고 베이징 동계올림픽 ‘외교적 보이콧’을 공식화했다. 이에 대(對)중국안보동맹 ‘오커스(AUKUS)’와 미국정보동맹 ‘파이브 아이즈’ 소속 국가 전체가 뜻을 모았다.

워싱턴포스트(WP)도 사설을 통해 베이징올림픽을 ‘대량학살 올림픽’이라고 규정하며 "미국의 불참은 시작에 불과하며 동맹국들은 따라야한다"고 촉구했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도 8일(현지시간) 의회에서 "장관이나 정부 인사가 베이징올림픽에 참석하지 않는다"며 "사실상 외교 보이콧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도 이날 "우리의 파트너들처럼 우리도 중국 정부의 반복되는 인권 침해를 극도로 우려한다"며 외교적 보이콧 결정 사실을 전했다.

이를 통해 지난 6일 미국 정부가 중국의 신장 위구르 지역 인권 탄압을 문제로 외교적 보이콧을 공식 선언한 뒤, 현재까지 보이콧 동참을 선언한 국가는 5개국이 됐다. 앞서 뉴질랜드는 7일, 호주는 8일 각각 동참 의사를 밝혔다.

뉴질랜드 정부는 7일 정부 대표단을 보내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다만 이는 미국이 강조한 인권 문제보다는 "코로나19를 포함해 여러 가지 안전상 이유에 중점을 둔 조치"라고 설명했다.

모리슨 호주 총리는 외교적 보이콧 이유로 "중국 정부가 신장 위구르 지역 인권 탄압과 호주를 향한 무역 보복 등 호주가 제기한 여러 문제에 응답하려는 시도를 한 적이 없다"고 밝혔다.

현재 외교적 보이콧을 검토 중인 국가는 일본 등이 있다. 일본은 미국이 주도하는 중국 견제 협의체인 쿼드(Quad)의 일원이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올림픽이나 일본의 외교에서의 의의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국익의 관점에서 독자적으로 판단하겠다"고 밝혔다.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는 취임 직전인 지난 7일 외교적 보이콧에 동참할 것이냐는 질문을 받고 "대중 정책을 숙고하겠다"며 말을 아꼈다.

반면 이탈리아는 외교적 보이콧에 동참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탈리아는 2026년 차기 동계올림픽 개최국이기 때문에, 관행상 이번 올림픽에 정부 대표단을 파견해야 한다.

중국은 이 나라들이 ‘정치 쇼’를 벌이면서 올림픽 성공적 진행을 방해한다며 비난을 퍼부었다. 9일 관영 환구시보에 따르면, 주 캐나다 중국 대사관은 대변인 명의의 성명을 통해 "캐나다가 소수 서방국가들과 함께 이데올로기적 편견과 거짓, 정치적 조작 등 베이징 동게 올림픽의 원활한 진행을 방해하려 한다"고 밝혔다.

외교적 보이콧 명분이 된 신장위구르 인권 문제와 관련해 "중국의 인권 상황은 역사상 가장 좋은 시기인 반면 캐나다는 원주민에 대한 가혹한 범죄를 저질렀다"며 "캐나다 내 인종 차별은 여전히 심각하다"고 주장했다.

대사관은 또 "21세기 평화와 개발, 협력, 상호 윈윈은 시대의 흐름이며 국제사회의 열렬한 기대"라며 "냉전적 사고방식을 가진 캐나다 같은 일부 서방 국가들은 다른 나라의 발전 과정을 방해하고 억제하기 위해 인권의 이름으로 다른 나라의 내정에 간섭한다"고 파이브 아이즈를 싸잡아 비난했다.

한편 중국은 한국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중한 양국은 줄곧 상대국이 개최하는 올림픽을 지지해왔다. 양국 우호 협력 관계와 올림픽 한 가족다운 풍모의 표현이다"며 치켜세웠다.

이는 전날 최영삼 외교부 대변인이 "다른 나라 정부의 외교적 결정에 우리 외교부가 언급할 사항은 없지만 우리 정부는 베이징 동계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를 지지해왔다"고 말한 데 대한 화답으로 풀이된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