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집권 시 검토 사항...여당 방안과 우리 방안 같을 수 없어"

국민의힘 김종인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이 제20대 대통령선거 D-90일인 9일 국회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

김종인 국민의힘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은 9일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코로나19 손실보상 관련 회동을 제안한 데 대해 "협상 대상이 아니다"라고 일축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선대위 회의를 주재하고 "50조, 100조 이건 윤석열 후보가 당선돼 집권할 때 코로나 대책 수립을 위한 방안으로 검토하는 사안으로 민주당 대처 방안과 우리 방안이 같을 수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윤 후보가 대통령에 당선돼 집권할 때 바로 코로나 대책을 수립하기 위한 하나의 방안으로 선대위에서 검토하는 사항"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향후 손실보상 규모에 대해선 "이미 윤 후보가 50조 원의 기금을 총동원해 코로나로 어려운 사람들의 경제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했는데 코로나 진행 상황을 봤을 때 어떤 경제적인 결과가 나올지 예측이 불가능하고 보다 많은 재원이 필요하다"며 "50조 원을 넘어 100조 원의 기금이 필요할 지도 모른다"고 말했다.

또한 "코로나 사태가 매우 심각한 상황으로 전개되는데 선거 과정에서 국민들 심리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이다"며 "선대위도 코로나 사태를 팔로업 할(챙길) 기구가 하나 설치돼야 한다"고 언급했다.

이어 "작년에 당에서 코로나 관련 (기구를) 출범했는데 지금 다시 그 기구를 선대위에 두고 운영을 하는 것이 어떤가 생각한다"고 제안했다.

한편 김 위원장은 "최근 지역위원장들이 전부 중앙선대위 관련해서만 관심을 갖는다"며 "당부드리는데 지역위원장들은 앞으로 3개월 간 선거를 위해 내가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느냐에 전력을 경주해달라"고 당부했다.

김 위원장은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서도 "100조 건은 야당과 여당이 협의할 상황이 아니다"라며 "윤 후보가 가 50를조 이얘기 했는데 코로나 상황이 지금 굉장히 심각하게 전개되고 있어서 추가적으로 자금이 필요하다면 100조까지도 할 수 있다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그는 "윤 후보가 대통령에 당선되고 바로 집권을 할 때 코로나로 발생한 제반 문제를 처리하는 내용을 설명해야 하는데 그건 각 당이 같을 수 없다"며 "서로 지금 상황에서 협의할 성격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윤 후보가 민주당에서 손실보상 50조 추경을 검토하는 데 찬성 입장을 밝힌 데 대해 "예산이 지금 보통 확정이 되지 않았는데 현 정권은 내년 5월 9일에 끝나는 정권 아니냐"면서 "그 사이 추경을 어떻게 할거냐 하는 건 정부의 상황이고, 새로운 정부가 들어서서 수행할 때 예산상 필요한 게 있으면 당 입장에서는 그 때 가서 이야기할 상황이다. 추경을 미리 얘기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