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13일 오전 서울 중구 명동 국제금융센터에서 열린 거시금융상황 점검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
윤석열 대통령이 13일 오전 서울 중구 명동 국제금융센터에서 열린 거시금융상황 점검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

윤석열 대통령이 취임 6일 만인 16일 국회를 찾아 시정연설에 나선다. 이날 윤 대통령은 국회 본회의장에서 59조4000억원 규모의 추가경정예산(추경)안의 조속한 처리와 관련해 연설을 진행한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16일 윤 대통령은 추경 처리와 관련한 시정연설을 진행한다. 추경안은 코로나 사태에 따른 소상공인·자영업자들의 손실보상을 담았다. 임시국무회의 의결을 거친 1호 국정 현안이라 의미가 깊다.

이번 손실보상은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들에게 최소 600만원의 손실보전금을 추가 지급하는 것이 골자다. 윤 대통령의 후보시절 1호 공약이었던 만큼 야당의 협조를 당부할 것으로 전망된다.

통상 추경안은 국무총리나 경제부총리가 정부를 대표해 시정연설을 해왔으나 윤 대통령은 직접 시정연설을 하는 것을 선택했다. 추경안은 중앙정부 지출 기준 36조4000억원, 지방이전 재원까지 총 59조4000억원이다.

온전한 손실보상을 위한 추경 편성에 대해서는 여야 모두 이견이 없으나 재원 조달의 세부적 사안을 두고 불협화음을 내고 있는 모양새다. 윤 대통령은 재원 조달에 대해 국채 발행 없이 초과세수로 마련하겠다는 방침이다. 더불어민주당 측은 초과세수만으로 재원을 조달한다는 것이 대해 우려를 표하고 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연설을 마친 뒤 여야 3당 지도부와 회동하는 방안을 조율 중에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회동이 성사될 경우 소상공인 손실보상 추경안의 5월 임시국회 내 처리와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 임명 협조를 요청할 것으로 추정된다.

여야는 시정연설 후 17일부터 이틀간 각 소관 상임위별로 예산안을 심사해 19~20일 양일간에 걸쳐 예산결산특별위 종합정책질의·예결위 부별 심사에 착수한다. 내달 1일 지방선거를 앞두고 여야가 추경을 더 이상 늦출 수 없는 만큼 윤 대통령의 시정연설에 여야 이목이 집중되고 있는 대목이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