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국회 본회의장에서 코로나19 손실보상을 위한 추가경정예산(추경)안에 대해 시정연설을 마친 뒤 퇴장하며 더불어민주당 김병기 의원과 인사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이 국회 본회의장에서 코로나19 손실보상을 위한 추가경정예산(추경)안에 대해 시정연설을 마친 뒤 퇴장하며 더불어민주당 김병기 의원과 인사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의 16일 첫 국회 시정연설에 대해 여야는 공통적으로 긍정적인 평가를 내놨다. 하지만 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긍정적인 평가와 함께 대통령의 인사권 행사에 대해서는 별도의 부정적인 반응도 함께 내놨다.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시정연설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의원들께서 대통령 연설이 끝나자마자 퇴장하지 않고 야당 의석을 돌아서 올 때까지 남아 기다린 점에 대해 여당 원내대표로서 정말 야당 의원님들께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권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본회의장에서 진행된 윤 대통령의 추가경정예산(추경)안 관련 시정연설이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말했다. 또 "오늘 의회를 존중하는 대통령의 모습이 역력히 드러난 하루가 아니었나 생각한다"며 "예정된 시간보다 일찍 도착해 환담을 나누고, 의원들에게 단상에서 정중하게 인사하는 태도, (연설이) 끝난 후에 여야를 가리지 않고 정의당까지 구석구석 가서 인사를 하는 모습은 의회주의자(로서) 의회를 존중하는 모습을 보였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내용이야 이번에 추경이니까 여야 협치를 하고 정부에 대한 의회의 전폭적인 지원을 호소한 것이 가장 인상적이었다"고 말했다.

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윤 대통령이 시정연설에서 야당과의 협치를 강조한 것에 대해 "진정으로 협치를 추구한다면 먼저 내각과 비서실에 부적절한 인물들을 발탁한 것에 유감을 표명해야 한다"고 밝혔다.

고용진 민주당 선대위 공보단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국회 동의를 받지 않고 임명을 강행하려는 장관 후보자들을 사퇴시켜 여야 협치의 장애물을 제거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고 단장은 "윤 대통령이 취임 일주일 동안 보여준 모습은 ‘초당적 협력’의 토대를 만드는 것과는 상당한 거리가 있다"며 "특정 학교·지역·경력자 위주로 역대급 ‘지인 내각’을 구성해놓고 이를 몰아붙이고 있다. 연설에서 예를 든 협치의 기본 전제부터 어불성설인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윤 대통령이 오늘 추경안 제출을 출발점으로 삼아 진정으로 야당을 국정 파트너로 인정하고 국민통합의 정치를 지향하기를 바란다"고 주문했다.

고 단장은 "민주당은 윤 대통령이 국회 첫 시정연설을 통해 요청한 추경안의 신속한 처리에 적극적으로 협력하겠다"며 "정부·여당도 민주당이 국민을 위해 필요하다고 요청하는 추가 사업에 대해 전향적으로 협력해주실 것이라고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