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21일 한미정상회담에서 미국이 제안한 반중 연대 성격의 국제 경제 협력체 ‘인도·태평양 경제프레임워크(IPEF)’가 정식 논의될 예정이다. /연합
이달 21일 한미정상회담에서 미국이 제안한 반중 연대 성격의 국제 경제 협력체 ‘인도·태평양 경제프레임워크(IPEF)’가 정식 논의될 예정이다. /연합

윤석열 대통령이 이번 주 방한하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반중 연대’의 성격이 강한 인도·태평양 경제프레임워크(IPEF) 문제를 논의할 것이라고 공식 언급하면서 재계에 긴장이 감돌고 있다.

윤 대통령은 16일 국회 시정연설에서 "바이든 대통령과 IPEF를 통한 글로벌 공급망 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할 것"이라며 "공급망 안정화 방안뿐 아니라 디지털 경제와 탄소 중립 등 다양한 경제 안보 관련 사안이 (의제에) 포함될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이 지난해 10월 제안한 IPEF는 디지털·공급망·청정에너지 등 새로운 통상환경에 공동 대응하기 위한 인도-태평양 지역의 포괄적 경제협력 구상체로, 반중 연대의 성격이 짙다는 평가를 받는다. 특히 반도체·배터리 등의 핵심 분야에서 중국을 배제한 공급망 구축이 핵심으로 알려져 있다. 미국의 전통적 우방인 한국과 일본·호주·뉴질랜드 등을 중심으로 참여가 거론되는 이유다.

재계는 향후 한미간 전개될 IPEF 관련 논의에 촉각을 세우고 있다. 중국이 한국의 IPEF 참여를 빌미로 사드 배치 때와 같은 경제적 몽니를 부릴 경우 기업들이 큰 타격을 입을 수 있기 때문이다. 재계 관계자는 "IPEF 출범을 위한 논의가 시작되는 단계여서 지금으로서는 출범 형식이나 참여 국가를 예측하기 어렵다"면서도 "한국과 경제교역 비중이 큰 중국을 견제하는 의미도 있어 진행 상황에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정부 관계자는 "아세안 국가들이 얼마나 참여할지가 중요한 요소로 꼽히고 있어 미국도 적절한 타이밍을 보고 있는 것 같다"며 "지금까지는 바이든 대통령이 한국 방문 후 일본에 머무는 이달 23∼24일께 IPEF를 공식 출범시킬 것이라는 전망에 힘이 실리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