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카드 빅데이터연구소의 분석에 의하면 코로나19로 차박, 드라이브스루, 자동차 극장 등 자가용을 활용한 ‘차콕’생활이 대세로 떠오르고 있다. /현대자동차
신한카드 빅데이터연구소의 분석에 의하면 코로나19로 차박, 드라이브스루, 자동차 극장 등 자가용을 활용한 ‘차콕’생활이 대세로 떠오르고 있다. /현대자동차

코로나19의 여파로 자가용에서 혼자만의 시간을 보내는 ‘차콕’이 뜨고 있다.

16일 신한카드 빅데이터연구소에 따르면 지난해 SNS상에서 ‘초보’와 함께 가장 많이 언급된 연관어는 ‘운전’이었다. 신한카드 기준 자동차 운전학원 이용 건수가 2019년 대비 70% 증가했고, 대중교통 대신 자가용을 선택한 사람들이 늘면서 후불 하이패스 이용 건수도 같은 기간 14% 늘었다.

또 세차 등 자동차 관련 서비스의 이용이 22% 확대됐고 일반 매장 이용액이 23% 급감하는 동안 드라이브스루 매장 이용액은 3% 커졌다.

자가용을 이용한 여가·문화 생활도 증가 추세다. 자동차 극장이 20~30대 세대에서 인기를 끌면서 지난해에 2019년 대비 이용 건수가 122%나 급증했다. 코로나19 이후 주목받고 있는 ‘차박’과 관련해서도 SNS에서의 언급량이 지난해 하반기에 2019년 하반기보다 924% 늘어났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인해 자동차의 활용 방식에도 변화가 생겼다"며 "편리하고 안전한 차콕 생활이 일상회복의 또다른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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