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태규의 미국 이야기] ⑮ 美 침투 간첩 색출 '베노나 계획'

얄타회담 당시의 앨저 히스(원안).
얄타회담 당시의 앨저 히스(원안).

미국은 오로지 자유민주주의와 자본주의 시장경제의 나라인가? 미국에 무슨 사회주의·공산주의 좌파들이 있느냐고 정색하는 사람들이 많다. 아니다.

대한민국에 북한 간첩이 있듯이 미국에는 소련 간첩들이 수두룩했다. 그들은 1890년 대 만들어진 공산당 당원들과 동조자였다. 간첩도 보통 간첩이 아니었다. 1920년부터 백악관 등 정부 요직에 자리 잡은 그들은 국가기밀을 소련에 넘겨주었다. 소련을 도울 공산당 정부를 중국에 세우기 위한 공작을 했다. ‘하나의 세계정부’ 실현을 위한 계획을 꾸몄다. 이 실상을 알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실마리가 ‘베노나 계획(이하 베노나)’이다.

베노나가 없었다면? 미국은 지금보다 더 깊은 좌파의 늪에 빠져 있을 것이다. 베노나를 설명하려면 더글러스 맥아더 원수를 먼저 얘기해야 한다.
맥아더 장군은 "우파 정치관을 가졌다"는 이유로 평생 좌파에 시달렸다. 그는 30년 육군참모총장 때 "평화주의자(전쟁 반대를 내세우며 군비축소, 양심적 병역거부, 대체복무 등을 주장)들과 공산주의자들이 미국을 깊이 갉아먹고 있다"고 걱정했다. 그는 1차 대전 참전 상여금을 요구하며 1만 여명 예비역들이 워싱턴에 진을 치자 병력을 동원해 막사를 없앴다. 작전에는 드와이트 아이젠하워와 조지 패튼 등 유명 장군들도 참여했다. 그는 "공산주의 혁명분자들의 선동 때문에 혁명의 위기에 놓였다"고 작전을 정당화했다. 숱한 비난을 받아야 했다.

맥아더에 대한 좌파 공세는 한국전 때 절정을 이루었다. 맥아더 UN군 총사령관은 51년 중공 폭격을 계획했다. 그러나 민주당 해리 트루먼 대통령이 해임하자 "그가 제섭과 애치슨, 히스의 패거리들에 둘러싸여있다"고 한탄했다. 필립 제섭은 국제사법재판소 판사 등을 지낸 거물. 소련 간첩들과 깊은 관계였다. 프랭클린 루즈벨트 대통령 고문 앨저 히스는 훗날 간첩 혐의로 복역. 국무장관 딘 애치슨은 간첩들을 옹호했다.

맥아더는 모택동을 지원해 장개석 정부를 무너트린 국무부·국방부 등의 소련 간첩들이 중공을 지키려 자신을 해임토록 했다고 판단했다. 한국에는 트루먼이 핵 투하를 막기 위한 해임이라고만 알려져 있다. 그러나 배경에는 소련을 위한 정권을 중국에 세우는데 큰 역할을 한 "중국의 손들(China Hands)"이 있었다. 정부·군대의 간첩들과 공산주의자들은 맥아더의 공격으로 중공의 붕괴를 놔둘 수 없었기 때문에 그를 끌어내렸던 것이다. "중국의 손들"은 "중국을 공산당에 잃어버리게 한 주범"으로도 불린다.

좌파들에 대한 맥아더의 우려·의심은 미국 사회에 큰 논란을 일으켰다. 그러나 그것이 진실로 밝혀진 것은 베노나 때문이었다. 베노나가 없었다면 맥아더는 근거 없는 색깔론으로 미국을 교란시키는 ’극우‘라며 지금까지 욕먹고 있을 것이다.

‘베노나’는 육군정보국의 비밀 암호해독 작전. KGB와 GRU(국방부 첩보본부) 등 소련 정보기관들과 미국 스파이들의 통신을 가로채 암호를 풀어냈다. 작전은 43년부터 동서냉전이 끝나는 80년까지 진행되었다. 배노나는 37년 간 3천여 개의 암호전문을 풀어내 미국·영국 등 세계 각국에서 암약하던 소련 스파이 조직을 찾아냈다. 미국의 9개 조직과 200명이 넘는 정부 침투 간첩. 원자탄 개발 ‘맨해튼 계획’ 소련 유출. 세계를 뒤 흔든 영국의 ‘캠브리지 5(캠브리지대 출신 5명의 간첩).’ 모두 베노나 때문에 드러났다.

간첩들은 백악관·국무부·재무부·전쟁부·경제전쟁국·전략정보국·전시 생산국 등과 각 군에도 침투했다. 하버드대 출신 경제학 박사와 변호사 등 모두 최고의 엘리트들이었다. 해리 화이트 재무부 차관보의 암호명은 "변호사." 로클린 커리 루즈벨트 경제고문은 "페지." CIA분석관은 "현대 어떤 정부도 그렇게 완벽하게 간첩들이 침투한 정부가 없다 할 정도"라고 했다. 베노나를 조사한 상원의 ‘모이니한 위원회’는 "이름·날짜·장소·행위 등 간첩망의 활동에 대한 꼼짝달싹 할 수 없는 증거"라고 평가했다.

그러나 루즈벨트는 베노나 이외에 핀란드가 획득한 암호전문 등의 자료를 소련에 그냥 넘겨주라고 지시했다. 트루만 대통령은 육군의 간첩 보고를 "동화 같은 얘기"라고 무시했다. 백악관은 육군에 첩보활동을 모두 중지하라고 지시했다. 두 대통령의 이해할 수 없는 행동 속에 간첩 활동은 점점 활발해졌다. 다만 대통령들에 상관없이 베노나는 계속됐다.

맥아더가 말한 ‘제섭 패거리’는 ‘태평양 관계 연구소’를 중심으로 활동한 간첩과 동조자들. 이 연구소는 미국의 동아시아·태평양 정책 형성을 목표로 만들어졌다. 그러나 공산주의 정책 수립과 선전, 군사정보 수집을 위한 미국공산당과 소련의 도구였다. 록펠러재단, 카네기재단 등이 지원했다. 미국공산당 당원·중국공산당 비밀당원이나 국민당의 재정고문으로 암약했던 지차오딩, 도쿄에서 소련 스파이 활동을 했던 첸한셍 등 10여 명의 중국과 미국 연구원들이 소련 스파이 및 협조자로 드러났다. 이들은 국민당·장개석 반대 운동 및 중공·모택동 신화 선전에 앞장섰다.

인천 자유공원 맥아더동상.
인천 자유공원 맥아더동상.

예일대 법대 출신에 컬럼비아대 박사인 제섭은 연구소 의장. 그는 여러 공산당 조직과 관계했으며 간첩혐의의 히스를 옹호했다. 50년 1월 트루먼 전권대사로 한국을 방문, 신성모 국방장관 무초 대사 등과 38선을 시찰했다. 이어 이승만 대통령도 만났다. 이 대통령이 제섭의 좌파활동을 알고 있었는지 궁금한 대목. 맥아더는 제섭의 실체를 파악하고 있었기 때문에 자신의 해임에 그가 관여했다고 본 것이다.

‘히스 패거리’는 ‘웨어 조직’의 스파이들. 뉴딜정책 등을 주도했다. 하버드 법대를 나온 히스는 백악관·국무부 등에서 활동했다. 루즈벨트의 소련 문제 고문이었다. 45년 루즈벨트·처칠·스탈린의 얄타회담에 배석했던 그는 스탈린의 군사고문에게 매일 보고했다. "소련은 히스의 정보를 통해 회담에 임하는 미국의 목적과 자세를 훤히 알고 있었다"는 것. 루즈벨트는 국무부차관과 소련 전문가 등으로부터 히스가 간첩이라는 얘기를 들었으나 무시해 버렸다. 히스는 UN설립회의 사무총장도 지냈다.

하버드대 경제학 박사들인 화이트 차관보·커리 고문은 ‘실버마스트’ 조직원. 두 사람은 마르크스주의의 가장 중요한 정치이론인 인터내셔널리즘의 신봉자. 소련과의 ‘대동맹’ 지속과 무역을 통한 평화를 주장했다. 소련을 돕기 위해 IMF·세계은행 창설을 입안·주도했다. 커리는 국제통화체제를 만든 브레턴우즈 협정 대표였다. 화이트는 국무장관과 부통령의 대화록, 부통령의 중국 방문 계획 등을 소련에 보고했다. 트루먼은 FBI의 간첩 보고를 무시하고 화이트를 IMF 첫 사무총장에 임명했다.

미국정부는 43년 중국의 인플레이션을 막기 위해 2억 달러의 황금을 제공하겠다는 문서를 국민당 정부에 보냈다. 그러나 화이트·커리·솔로몬 애들러(재무부 중국 주재관) 등 같은 조직원들은 황금의 선적을 막았다. 화이트는 재무장관에게 "일단 2,600만 달러어치만 보냈다. 더 이상 제공은 심각한 실수가 될 것"이라고 했다. 이는 중국 정권이 국민당에서 공산당으로 넘어간 중요한 원인으로 꼽힌다. 소련 비밀경찰 NKVD는 화이트를 "가장 중요한 요원 가운데 1명"으로 평가했다. 그는 미국 국가안보에 가장 해를 끼친 인물로 꼽힌다. 그러나 재판에 넘겨지기 전에 죽었다.

45년 주중 미국대사는 트루먼에게 서한을 보내 "중공에 동조하는 ‘China Hands’가 국무부에 너무 많다"고 지적했다. 그는 강연에서 "미국의 중국 정책을 좌지우지 했던 것은 국무부의 소련 간첩들이었다. 장개석을 지원하는 나의 노력은 스파이 히스의 꼭두각시였던 루즈벨트가 차단했다. 마지막 면담을 했을 때 그는 국무부가 중국공산당에게 정보를 빼내주고 있다는 나의 주장에 어떤 흥미도 가지지 않은 해골에 지나지 않았다"고 증언했다. 당시 미국 정부는 물론 주중 대사관과 중국 주둔군 내의 간첩들과 공산주의자들은 치밀하고 집요하게 반 장개석·국민당 여론을 조성하고 방해공작을 펼쳤다. 반대로 중국 공산당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모택동을 찬양하는데 앞장섰다.

조 바이든 정부가 왜 중국을 제대로 다룰 수 없는가? 민주당 정부는 친 공산주의·중공의 오랜 역사가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지금도 바이든 정부의 외교안보 핵심인물들은 "중국과 손을 잡는 것이 미국의 이해에 부합하는 것"이라는 주장을 한다. 이는 1930년대 전후의 친중공 중국통(China Hands)들이 주장한 것과 똑 같다.

미국 정부의 스파이 색출 작업은 크게 왜곡되었다. 베노나 이외에도 전향 간첩들의 정보 제공과 외국 정보기관의 자료 제공으로 상당수의 간첩들과 그 조직이 더 드러났다. 그러나 민주당과 좌파 조직·언론들은 확실한 증거가 공개되었음에도 색깔론을 들먹이며 집요하게 간첩들을 변호했다. 베노나도 묻혔다. 그나마 베노나가 없었다면 미국은 좌파 세상이 된 지 오래였을 것이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