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드리사 게예. /EPA=연합
이드리사 게예. /EPA=연합

프랑스 프로축구 파리 생제르맹(PSG)의 미드필더 이드리사 게예(33·세네갈)가 성(性) 소수자를 지지하는 유니폼 착용을 거부해 결장했다.

영국 BBC는 19일(이하 한국시간) "게예가 성 소수자를 지지하는 무지개 유니폼 착용을 거부해 몽펠리에전에 결장했다"고 보도했다.

PSG와 몽펠리에의 정규리그 경기가 열린 15일, 양 팀 선수들은 무지개색 등번호를 달고 뛰었다.

프랑스 리그1 구단들은 국제 동성애자 및 성전환자 차별 반대의 날(5월 17일)을 기념하며 2년 연속 이 유니폼을 착용하는 데 동참했다.

게예는 몽펠리에전에 출전하지 않았다.

마우리시오 포체티노 PSG 감독은 그의 결장에 대해 "개인적인 이유"라고 밝혔는데, 이후 현지에선 성 소수자 지지 거부를 이유로 들었다.

지난 시즌 성 소수자와 연대를 표하는 경기에도 그가 위장염을 이유로 결장했다는 것이다.

게예는 무슬림으로 알려져 있고, 모국인 세네갈에서 동성애는 불법이며 최대 5년의 징역형을 받을 수 있다.

세네갈 축구대표팀 동료로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EPL)에서 뛰는 셰이쿠 쿠야테(크리스털 팰리스)와 이스마일라 사르(왓퍼드)는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계에를 지지했다.

쿠야테는 게예를 ‘진짜 남자’라고 칭했고, 사르는 게예와 함께 찍은 사진에 하트 이모티콘과 ‘100%’라는 문구를 남겼다.

마키 살 세네갈 대통령도 트위터에 "나는 게예를 지지한다. 그의 종교적 신념은 존중돼야 한다"고 썼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