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백 전 장관 자택·사무실 등 압수수색...주변인 소환조사 마쳐

백운규 전 장관이 19일 오후 서울 성동구 한양대 퓨전테크놀로지센터 사무실 앞에서 ‘산업부 블랙리스트’ 의혹 사건 관련 검찰의 압수수색이 끝난 뒤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

‘원전 경제성 평가 조작’ 의혹과 관련해 백운규 전 산업자원부 장관을 수사 중인 검찰이 백 전 장관의 자택과 산자부 산하기관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검찰이 핵심 피의자 조사를 마치고 백 전 장관 자택까지 압색을 속행한 만큼 백 전 장관의 검찰소환이 임박했다는 관측이 나온다.

서울동부지검은 19일 산자부 인사권 남용 사건과 관련해 백 전 장관의 자택과 그가 근무하는 한양대학교 사무실, 산자부 산하기관 6곳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산업부 장관이던 백 전 장관은 현재 한양대학교 에너지공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백 전 장관은 압수수색이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나 "(문재인 정부의)지시를 받아 움직이고 그러지 않았고 항상 법과 규정을 준수하며 업무를 처리했다"며 "진행 중인 수사에 대해 언급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은 것 같다"고 말했다. 백 전장관이 산업부 블랙리스트 수사가 본격화된 후에 언론 앞에 선 것은 처음이다.

이날 백 전 장관은 검찰 측에 이메일 등 사건 관련 자료를 제출했으며 자택 압수수색은 오전에 끝난 상태라고 설명했다. 화두가 되고 있는 백 전 장관의 소환 일정에 대해서는 "아직 연락을 받지 못했다"고 일축했다.

백 전 장관은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을 추진하기 위해 전력관련 회사들 경영진들의 사표를 종용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앞서 자유한국당(현 국민의힘)은 2019년 1월 산업부 윗선의 압박으로 한국전력 자회사 4곳 등 사장들이 일괄 사표를 냈다며 백 전 장관과 이인호 전 차관 등 5명을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혐의 등으로 고발한 바 있다.

당은 당시 고발장에서 이들이 산업부 산하 공공기관에 재직 중인 인사들에 대해 남아있는 법적 임기가 남아있음에도 불구하고 전 정권 측 인사라는 이유로 사표를 제출토록 종용해 계획적·의도적인 직권 남용이라고 지적했다.

검찰은 지난 3월 25일 산업부 원전 관련 부서를 압수수색을 시작으로 수사에 착수했다. 사표를 냈던 당시 기관장들을 참고인으로 소환해 조사했다. 이어 백 전 장관과 함께 근무했던 이인호 전 차관을 비롯, 고발된 간부들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검찰이 산업부와 산하 자회사 8곳등 핵심 피의자들에 대한 소환 조사를 모두 마쳤고 다시 대규모 압수수색에 나서고 있다. 이제 남은 단 한사람이자 블랙리스트 의혹 수사의 정점에 있는 백 전 장관에 대한 압수수색이 이뤄진 만큼 수사가 막바지를 향하고 있다는 관측이 나오는 대목이다.

이날 백 전 장관은 "피고발인 5명 중 4명이 이미 소환 조사를 받은데 대해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수사에 성실히 임해 모든 것들이 잘 밝혀질 것이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