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는 만사다. 성공한 인사는 좋은 정책을 만들고 성공한 정부를 만든다. 잘못된 인사는 정부 실패를 가져오고 끝내 정권 교체로 가게 된다. 지난 정부의 편중 인사와 잘못된 정책이 이를 웅변한다.

지금 막 새 정부의 인사를 시작한 윤석열 정부도 잘못된 인사가 없는지 되짚어볼 때다. 문재인 정부가 좌편향 인사, 패거리 인사였다면 윤 정부는 검찰 편향 인사로 가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대통령 비서실만이 아니다. 국가보훈처장·법제처장 심지어 국정원 기조실장까지 검찰 출신들로 채워지고 있다. 금융감독원장·공정거래위원장 등의 자리에도 검찰 출신들 이름이 어른거린다. 문어발식 검찰 출신 인사는 적지 않은 부작용과 여론의 반작용을 가져올 수 있다. 검찰 편향 인사는 윤 대통령의 실력주의와 전문인사 중용 인사철학과도 배치된다. 국민이 걱정하면서 지켜보고 있다.

정부의 각 조직은 고유의 직무와 역할이 존재한다. 조직이 고유의 존재값을 하려면 조직의 지휘부가 해당 조직을 꿰고 있어야 한다. 그래야만 조직이 안정되고 창의적인 정책을 추진할 수 있다. 전문인사가 좋은 정책을 만들고 성공한 정부를 견인한다. 검사 출신이 공부 잘하고 똑똑할지 모르지만 전문성이 중요한 보훈·금융·정보 전문가는 아니다.

문 정권이 남긴 수많은 범죄혐의와 친북좌파 적폐를 청산하려면, 대통령이 잘 알고 있는 인사들에게 믿고 맡길 수밖에 없는 현실도 없진 않다. 하지만 국가 인재를 구하는 데는 쉽고 편한 길만 택해서는 안 된다. 우리의 선현들은 좋은 인재들을 삼고초려 해서라도 모시려고 열과 성을 다하지 않았는가. 정부의 인사팀은 널리 인재를 찾아 대통령에게 소신껏 건의해야 한다.

대통령은 속칭 ‘윤핵관’들이 미리 내정한 인물에만 연연하지 말고 비서진의 다양한 건의를 검토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국가정보원 기조실장·금융감독원장은 경력과 전문성을 중시하는 것이 맞다. 대통령의 재고가 필요하다. 검찰 출신 인사의 타 부처 확장은 이쯤에서 그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