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가 임명동의안이 가결된 20일 오후 서울 종로구 한국생산성본부에서 취재진에 소감을 밝히고 있다. /연합

한덕수 국무총리 임명 인준안이 국회를 통과하면서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의 낙마 가능성이 커졌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여당인 국민의힘은 한 총리와 정 후보자의 인사 문제는 ‘별개’라는 입장을 유지해왔으나, 한 총리 인준 문제가 마무리됨에 따라 이후 여야 협치 차원에서라도 정 후보자가 물러나야 한다는 의견에 힘이 실리는 것이다.

22일 대변인실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최근 한 국무총리 임명을 재가했다. 윤 대통령은 한 총리에게 임명장을 수여하며 ‘잘 부탁드린다’며 악수를 건넸다. 이로써 한 총리는 후보자로 지명된 지 48일 만에 공식 업무에 돌입하게 됐다.

국회는 임명 전날 오후 본회의를 통해 한 총리에 대한 임명동의안을 가결했다. 찬성 208명, 반대 36명, 기권 6명으로 집계됐다.

보건복지부 장관 자리는 정호영 후보자가 논란 속에서 ‘자진사퇴’ 쪽으로 가닥이 잡혔다는 관측이 나온다. 그간 정 후보자는 ‘자진 사퇴는 없다’며 버텨왔으나 야당이 총리 인준에 협력한 만큼 정부나 여당이 정 후보를 지지할 명분이 약해졌다는 분석이다.

정 후보자는 경북대병원 부원장·원장 시절 딸과 아들이 경북대 의대 학사편입에 합격하는 과정에서 특혜가 있었다는 의혹이 제기된 바 있다. 사법적 차원에서 문제가 드러난 것은 없지만 공정 이슈에 민감한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는 인사인 만큼 정 후보자 임명 강행 시 국정 운영에 부담을 줄 수 있다는 것이 국민의힘의 대체적인 내부 기류다.

야당이 총리 인준안을 동의할 경우, 대통령 측이 정 후보자의 자진사퇴를 설득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 바 있다. 무엇보다 과학방역을 앞세웠던 윤 정부가 코로나 유행을 억제하기 위한 보건 전문가인 정 후보자에 대한 기대가 컸던 만큼 대통령이 직접 지명철회 할 가능성은 지극히 낮다는 것이다.

정상회담을 위해 한국을 방문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한국을 떠나는 22일 이후에 거취가 결정될 가능성도 함께 점쳐진다.

한편 정부 내각은 한 총리, 18개 부처 중 16명의 장관이 취임된 상태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자리는 김인철 전 후보자가 자진사퇴한 뒤 새 후보자 없이 공석 상태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