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웃·지역사회·세대 연결되어 국민 함께 어울릴 수 있게 할 것"
"과거 정부가 주도한 경제였다면, 지금은 민간·시장 주도 경제"
"국민의 세금이 아깝지 않게 일하는, 유능한 책임 정부 되어야"

한덕수 국무총리가 23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취임사하고 있다. /연합
한덕수 국무총리가 23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취임사하고 있다. /연합

한덕수 국무총리가 23일 취임 일성으로 "무엇보다 국민통합과 협치에 앞장서겠다"며 윤석열정부 첫 국무총리로 취임하는 소감을 밝혔다.

한 총리는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통합과 협치가 이루어지지 않는 사회는 생산 과정 전반의 효율성을 떨어뜨린다"면서 "사회와 경제 갈등 구조의 해소를 통해 총요소 생산성을 높이겠다"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노무현정부 마지막 총리이기도 했던 한 총리는 "사회 각 분야의 다양한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며 갈등으로 멀어진 사회를 연결해 나가겠다"면서 "이웃과 이웃이 연결되고, 지역사회, 세대가 연결되어 국민들께서 함께 어울리실 수 있도록 책임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협치를 통해 야당을 국정운영의 동반자로 존중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형식과 방법을 불문하고 활발하게 소통하며, 여야정이 같은 인식을 갖고 있는 과제부터 협력해 나갈 것"이라며 "협치의 성과도 여야정이 함께 나눌 수 있는 방안도 찾겠다"고 했다.

한 총리는 "우리나라를 둘러싼 국제 환경이 매우 어렵다"며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이 날로 확대되고 있고, 환율 급등과 선진국들의 인플레이션 압력을 완화하기 위한 금리 인상으로 우리 경제의 부담이 한층 더 커지고 있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양극화와 불평등, 사회 갈등, 그리고 고령화와 저출산도 해결되지 않고 있다. 온전한 일상회복을 위해서는 아직 가야 할 길이 멀다"며 "다양하고 어려운 난제가 산적한 이 시기에 국무총리직을 맡게 돼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고 말했다.

한 총리는 코로나19 피해보상 관련 소상공인 손실보상 지원 등에 대해서도 "59조4000억원의 추가경정예산안을 마련했다"며 "국회가 의결해주는 대로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집행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갖추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경제 정책과 관련해서는 "무엇보다 과감하고 강력한 규제 혁신을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과거에는 정부가 경제 성장을 주도하는 것이 효과적이었지만 지금은 민간과 시장의 역량이 충분히 커졌다"며 "시장경제 체제를 기반으로, 민간이 주도하고 정부가 뒤에서 밀어줘야 제대로 된 성장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그는 "지속적인 성장과 미래를 착실히 준비하겠다, 청년세대 지원, 인재 양성, 지역주도 균형발전 등에 힘쓰겠다"고 덧붙였다.

공직 사회를 향해서는 "지금의 여러 도전을 이겨내고, 자유, 인권, 공정, 연대의 가치를 기반으로 국민이 진정한 주인인 나라, 국제사회에서 책임을 다하고 존경받는 나라를 만들어야 한다"고 주문했다.

한 총리는 "일 잘하는 유능한 책임 정부가 되어야 한다"며 "유능한 정부는 큰 정부, 작은 정부의 문제가 아니다. 국민의 세금이 아깝지 않게 일하는 정부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더 확실한 현장 내각’, ‘더 창의적인 내각’, ‘더 소통하는 내각’ 세 가지를 주문하며 "‘공직자가 창의와 혁신으로 일 잘하는 정부’를 만든 국무총리로 기억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 총리는 취임식을 마친 뒤 대통령실 주요 인사들과 경남 김해 봉하마을을 찾아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13주기 추도식에 참석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