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빠, '욱일기' 왜 나빠요?"... 욱일기 반대 캠페인
"아빠, '욱일기' 왜 나빠요?"... 욱일기 반대 캠페인
  • 김준석
  • 승인 2018.08.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복 73주년을 맞아 온라인에서 '욱일기 반대 캠페인'이 퍼져나가고 있다.

"우리는 잊지 말아야 할 것들을 너무나 쉽게 잊어버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욱일기는 전쟁범죄를 일으킨 나라를 상징하는 깃발입니다. 욱일기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일본의 전범을 인정하지 않는다는 것을 뜻합니다."

디자이너 송원학 씨는 자신의 작품활동 15주년을 맞아 디자이너답게 사회에 이바지할 방법을 고민하다가 1년에 한 번 우리가 기억해야 하는 것들, 잊지 말아야 하는 것들을 주제로 캠페인을 벌이는 '리멤버 프로젝트'의 일환이다.

"허락 없이 게시물을 언제든 퍼가 세요"

그 프로젝트의 첫 번째 주제가 바로 욱일기가 전범의 상징임을 알리는 캠페인이다. 모델 얼굴에 욱일기 모양의 상처를 그린 포스터를 온라인에 널리 퍼뜨리는 게 이번 캠페인의 핵심이다.

청소년들 사이에선 욱일기가 인기 패션 아이템이기도 하다. '소녀시대의 티파니', '카라의 강지영' 등 많은 국내 연예인은 물론 외국 스포츠 스타들이 욱일기를 SNS에 장식하거나 입고 나와 사회적인 문제가 되기도 했다.

이번 캠페인은 인스타그램 인증샷 놀이문화에 접목했다. 송씨가 촬영한 포스터를 A4 용지 크기로 출력하고, 그 출력물로 얼굴을 가려 마치 자신의 얼굴인 것처럼 사진을 찍어 올리는 것이다.

인스타그램에 적합한 크기로 제작한 다른 포스터를 자신의 계정에 올리는 방법도 있다. 인스타그램 계정(@remember_project)에 올라온 사진을 내려받거나, '리그램' 하면 된다. 

이 캠페인은 광복절에 시작하지만, 기한은 없다. 아마도 전 세계에서 욱일기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없어지는 날에 이 캠페인은 종료된다고 한다.

"아빠, '욱일기' 왜 나빠요?"
욱일기는 일본군대의 깃발이나. 제2차 세계대전 동안 아시아 전역을 피로 물들이고 각종 만행을 저질러 전범재판을 받은 일본군대의 상징이다. 전쟁 범죄자의 상징물이니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국제사회에서도 나치 깃발과 함께 금기시 되는 상징물이다.
참고로 일부 역사학자들은 우리 가야국의 깃발이고 가야국 사람들이 일본으로 건너가 사용하던 깃발이라는 주장도 있으나 아직 정설로 인정된 것은 아니다. 아직은 더 많은 사료가 수집되고 검증돼야 할 것같다.
구 일본군 육군 및 현재 육상자위대 깃발
구 일본제국 육군 깃발
현재 육상 자위대 깃발
현재 육상 자위대 깃발

 

구 일본제국 해군 및 현재 해상자위대 깃발
구 일본제국 해군 및 현재 해상자위대 깃발
jayooilbo@jayoo.co.kr

더 자유일보 일시 후원

“이 기사가 마음에 들면 후원해주세요”

  • ※ 자유결제는 최대 49만원까지 가능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