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향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이 25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코로나19 대응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

방역당국이 코로나 확진자 수 감소 추세와 일반의료체계 전환을 고려해 전국 코로나 병상의 70%를 지정 해제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25일 중앙사고수습본부로부터 이 같은 내용의 ‘코로나19 병상 조정 현황’을 보고 받았다. 정부는 지난달 18일부터 현재까지 코로나 병상으로 지정됐던 중증·준중증 병상 1653개, 중등증 병상 1만9003개 등 2만656개 병상을 지정 해제했다.

지난달 코로나 병상이 2만9000개 수준이었던 것을 감안하면 5주 사이 약 70%가 코로나 병상에서 일반 병상으로 전환된 것이다. 당국은 ‘지속 가능한 감염병 대응체계 확립’을 목표로 과학방역을 펼치고 있다. 유행 감소 추세와 일반의료체계 전환을 고려하며 단계적으로 병상을 조절하고 있다는 것이다.

앞으로도 유행 규모와 병상 가동률, 지자체 의견 등을 고려해 병상 수를 탄력적으로 조정할 방침이다. 중등증 환자는 일반의료체계로 관리하고 중·준중증 환자의 경우 긴급치료병상·국가지정입원치료병상·거점보유병상 중심으로 유지하겠다는 것. 다만 고위험 확진자의 빠른 입원과 치료를 위해 중등증 환자를 위한 거점보유병상도 일부 유지키로 했다.

이와 함께 당국은 코로나 병상을 전국 7개 권역에서 함께 사용하는 ‘권역별 병상 공동 활용’ 방안을 추진 중이다.

병상이 빠른 속도로 감축되면서 재유행에 대한 대비책이 미비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당국 관계자는 "재유행이 도래했을 때 전문가들을 하루 확진자 10~20만 정도로 예측하고 있다. 오미크론 치명률을 감안했을 때 국가지정입원치료병상과 긴급치료병상, 거점전담병원을 활용해 대응이 가능하다고 판단하고 있다"며 "재유행이 오더라도 병상 대응은 어느 정도 무난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