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월 21일 중국 신장 위구르 자치구 야켄트 현의 한 구금시설 주변의 경비탑에서 보안요원이 지켜보고 있다. /AP=연합
지난 3월 21일 중국 신장 위구르 자치구 야켄트 현의 한 구금시설 주변의 경비탑에서 보안요원이 지켜보고 있다. /AP=연합

중국 정부의 신장 위구르족 인권유린에 관한 새로운 증거가 공개되자 서방국들이 ‘제노사이드’(종족 말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24일(현지시간) AFP 통신은 "종족 말살의 체계적인 노력, 반인륜적 범죄가 중국 정부 최고위층의 승인 없이 이뤄졌다고 상상하기 어렵다"는 미국의 입장을 전했다. 네드 프라이스 미국 국무부 대변인이 "위구르족 집단수용소에 대한 끔찍한 보도에 질겁했다"며 이렇게 말했다는 것이다.

전날 영국 BBC방송·도이체벨레 등은 강제수용소의 수감자 명단·사진·관리지침 등을 공개했다. 중국 소수민족문제 전문가인 재미 독일인 아드리안 젠즈 박사에게 전달된 (위구르 자치구 경찰) 해킹 자료가 BBC 등 여러 언론사들에게 보내졌고, 각 언론사들이 독자적 검증을 거친 후 일제히 보도한 것이다. BBC는 "데이터의 상당 부분이 입증됐지만, 해커의 안전을 배려해 더 이상의 출처 관련 정보를 공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018년 1월~7월 작성된 해당 문건은 위구르인 5000명 이상의 사진을 포함한다(최소 2884명의 신원 확인). 15세 소녀와 73세 노인 구금자의 존재, "술·담배를 멀리 하는 것으로 보아 ‘강한 (이슬람) 종교성향’이 의심된다" 등의 수감 사유가 눈길을 끈다. 수용소는 중범죄자 감옥 같은 구조였으며, 특히 탈출을 시도하면 ‘사살한다’는 원칙도 공개됐다. 안나레나 배어복 독일 외무장관 역시 왕이(王毅) 외교부장과의 통화에서 "신장지역의 심각한 인권침해에 관한 새로운 증거"를 지적했다고 독일 외무부가 전했다.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24일 정례브리핑에서 "반중세력이 신장자치구 이미지를 더럽히는 최신 사례"라고 일축했다. ‘위구르족 100만 명 이상을 수용소에 감금해 강제노동을 시켰다’ 등 신장지역 무슬림 소수민족에 대한 탄압 의혹을 서방 측이 제기할 때마다, 중국은 무슬림 다수 지역에서 종교적 극단주의에 맞서기 위한 ‘직업 훈련소’라는 주장을 되풀이했다. 해당 문건이 공개된 것은 미첼 바첼레트 유엔 인권최고대표가 신장을 포함해 중국을 방문하는 중이었다.

바첼레트 대표의 방문은 지난 23일부터 기자단 수행없이 ‘폐쇄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유엔 인권최고대표의 신장 방문은 2005년 이후 처음이다. 미·서방국과 국제인권단체들로부터 첼레트 대표의 방문이 중국 정부의 선전에 악용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