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렉산드르 노박 러시아 부총리. /타스=연합

서방의 강력한 제재를 받는 러시아와 이란이 석유·가스 등 상품 공급교환과 연료수송 허브 구축 문제를 논의했다. 이란을 방문 중인 알렉산드로 노박 러시아 부총리가 러시아 국영 TV 인터뷰에서 이렇게 밝혔다고 25일(현지시간) 로이터 통신이 전했다.

노박 부총리는 "조만간 합의에 이를 것"이라며, "이란이 양국 간 상품 수송을 보장하는 핵심적인 교통 및 물류 허브가 될 수 있다. 현재 1500만t 규모인 러시아-이란 간 연간 상품 교환 규모도 몇 년 안에 5000만t까지 늘어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특히 "러시아의 에너지가 이란 북부로, 이란의 석유·가스가 남부에서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향해 수출될 수 있다"는 설명도 있었다. 지난달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도 러시아의 에너지 자원 수출시장을 유럽 중심에서 아시아로 다변화해야 한다고 말한 바 있다. 결국 이란을 통해 아태 지역으로의 에너지 수출을 꾀하려는 포석이다. 물론, 항구나 파이프 등 수송 인프라가 갖춰져 있지 못해 당장은 어려워 보인다. 이 밖에 양국이 일부 석유와 가스 프로젝트 투자 문제를 논의했다고 노박 부총리는 덧붙였다.

‘이란 핵 합의’란 2015년 이란이 핵 프로그램 동결 또는 축소를 대가로 구미 6개국(미국·프랑스·영국·러시아·중국·독일)과 미국·유엔·유럽연합(EU)의 제재 해제 합의에 서명한 것을 말한다. 그러나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2018년 핵 합의를 파기하고 제재를 복원하면서 이란은 어려움을 겪어 왔다.

지난해 조 바이든 정부가 이란과 핵합의 복원에 나섰지만, 이란이 러시아와 ‘밀월’ 관계를 이루면 재합의는 요원할 것이다. 한편 2018년 미국의 대(對)이란 제재 속에 이란 원유 수입국이었던 우리나라 역시 수입을 끊었으나, 현재 정유업계 중심으로 수입 재개를 추진 중이라고 전해졌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