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가 27일 경기도 김포시 고촌읍 아라 김포여객터미널 아라마린센터 앞 수변광장에서 열린 김포공항 이전 수도권 서부 대개발 정책협약식에서 인천 계양을 국회의원 보궐선거에 출마한 이재명 민주당 후보에게 마이크를 건네고 있다. /연합

이재명 발(發) ‘김포공항 이전’ 공약이 제주도 민심의 지탄을 받으며 6·1 지방선거 변수로 떠올랐다. 정치권은 더불어민주당(민주당)의 이번 악재에 유불리를 따지며 해당 공약을 강하게 비판하는 등 표심 달래기에 나서는 모양새다. 민주당 역시 지도부 갈등으로 인한 소통 부재로 이번 사건이 벌어졌다고 판단하는 한편 사태수습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

앞서 이 후보는 지난 27일 경기 김포시에서 정책협약을 맺고 김포공항을 인천공항에 이전·통합해 수도권 서부를 재개발하겠다고 약속했다. 인천 계양구를 비롯해 경기 부천이나 서울 강서 지역 등 일대가 김포공항 고도제한으로 재산권 피해를 보고 비행기 소음으로 인해 환경권도 보장받지 못했다는 이유에서다.

29일 국민의힘은 일제히 인천 계양을 국회의원 보궐선거에 출마한 이재명 민주당 후보의 김포공항 이전 공약을 비판했다.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는 이날 오전 서울 광진구 어린이대공원 유세 현장에서 "갑자기 민주당이 김포공항을 인천으로 이전해서 합치고 김포공항을 없애 버리자는 공약을 내놨다. 판단력이 좀 이상해진 것 같다"며 "표 얻으려고 투표일 며칠 전에 이런 공약을 내놓는 사람들, 서울시장 자격이 없고 인천 계양 국회의원 자격이 없는 것뿐만이 아니라 이런 분들은 정치에서 퇴출시켜야 한다"고 날을 세웠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도 이 후보의 ‘김포공항 이전’ 공약을 두고 민주당 내부에서 엇박자가 나고 있다면서 "콩가루 정체성 그 자체"라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경기 안산에서 열린 중앙선대위 현장 회의에서 "당의 역량이란 것은 중앙당에서 조절해서 단일안을 만드는 것"이라며 이같이 지적했다.

이 대표는 "송영길 (서울시장) 후보와 이재명 후보는 김포공항을 폐항하고 서울 시민들이 청주와 원주공항을 이용하도록 하겠다고 하고, 오영훈 제주지사 후보는 이런 공약이 전혀 상의 되지 않은 무리수라는 취지로 항변하고 있고 김동연 경기지사 후보는 성남 서울공항 기능을 김포공항으로 이전해야 한다고 이야기하고 있다"며 "아무리 분석을 해봐도 이 네 사람 중에 두 사람은 거짓말쟁이이거나 ‘아무말대잔치’를 하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민주당 내부에선 ‘586 용퇴론’에 이은 또다른 악재가 터졌다는 말이 나오고 있다. 특히 ‘김포공항 이전’ 공약에 가장 큰 반발로 맞선 것은 아이러니하게도 제주 민주당 의원들이었다. 오영훈 민주당 제주지사 후보는 전날 제주지역 민주당 의원들의 공동기자회견에서 "(제주의 미래는) 송영길 서울시장 후보와 인천계양을 국회의원 보궐선거에 나선 이재명 후보에게 있는 것도 아니다"면서 날을 세웠다.

한편 ‘김포공항 이전’ 공약에 대해 현실성이 결여된 공약이라는 비판도 나왔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같은날 페이스북을 통해 "눈앞에 표만 의식한 묻지마 공약"이라며 "(이 후보가) 실성한 것 같다"고 비판했다. 이어 ‘비행기가 활주하지 않고 수직 이착륙하는 새로운 항공 시대를 준비해야 한다’는 이 후보의 발언에 대해 "여객기를 수직 이착륙시킬 정도의 고출력 엔진을 만들면 진시황의 만리장성을 능가하는 업적으로 역사에 기록될 것"이라고 비꼬았다. 그러면서 "헬기도 착륙할 때 연료 아낀다고 활주한다"며 "아예 공항 없애고 UFO 터미널을 짓는다고 해라"라고 혹평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