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27일(현지시간) 모스크바에서 옛 소련권 ‘관세 동맹’ 협의 기구 ‘최고 유라시아경제위원회’ 화상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AP=연합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27일(현지시간) 모스크바에서 옛 소련권 ‘관세 동맹’ 협의 기구 ‘최고 유라시아경제위원회’ 화상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AP=연합

러시아 정부가 모병 대상자 연령 상한을 폐지했다. 28일(현지시간) 영국 BBC 방송에 따르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이날 계약제 군인 모집에서 상한 연령을 없애는 군복무법 개정 법안에 서명했다.

지금까지 18~40세 러시아인과 18~30세 외국인만이 계약제 군인 모집에 지원할 수 있었는데, 이제 40세가 넘어도 가능해진 것이다. 해당 법안을 발의한 러시아 하원 국방위원회 소속 의원들은 "고정밀 무기와 군사장비 운용을 위해 고숙련 전문가가 필요하다. 그런 고숙련 전문가를 보유하려면 40~45세는 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우크라이나 전쟁에서의 군 병력 손실로 충원이 필요해진 러시아 당국의 조치라고 일부 외신은 분석했다. 우크라이나 측 주장에 따르면 올해 2월 24일 자국을 침공한 이래 러시아군 전사자가 3만명을 넘는다. 러시아는 3월 25일 자국군 전사자 숫자(1351명)를 밝힌 이래 사상자규모에 관한 언급을 회피해 왔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전쟁 장기화’를 염두에 두고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러시아 정규군(90만명) 가운데 계약제 군인은 약 40여만명, 나머지 50여만명이 1년만 의무복무하는 징집병들이다.

한편 푸틴 대통령은 이날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올라프 슐츠 독일 총리와의 전화통화에서 대(對)러시아 제재를 해제하면 봉쇄된 우크라이나 곡물 수출을 허용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우크라이나에 대한 ‘중화기 지원’ 등 무기공급 증대는 상황을 더 불안정하게 만들 수 있다며 즉각 중단하라는 경고성 발언도 했다.

프·독 양국 정상이 휴전 합의 및 러시아군 철수를 촉구한 가운데, 같은날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통화한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는 "영국에겐 장기간 우크라이나를 지원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휴전 얘기는 전혀 없었다. 3개월을 넘긴 전쟁 장기화에 피로감이 커지며 서방 진영 간의 파열음도 감지된다. EU는 휴전을, 영국은 항전을 지지하는 입장이다. "전쟁 초기엔 ‘우크라이나와의 연대’ 기치 아래 단결했지만 전쟁 장기화로 서방세계의 분열 조짐이 커졌다"고 BBC가 분석했다. "출구전략을 두고 갈등이 생길 수 있다"는 것이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