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 지방선거 인천시장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박남춘 후보(왼쪽)가 31일 오후 인천시 계양구 계산동에서 유세 차량에 타고 인천 계양을 국회의원 보궐선거에 출마한 이재명 후보의 지원을 받으며 시민들에게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연합
6·1 지방선거 인천시장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박남춘 후보(왼쪽)가 31일 오후 인천시 계양구 계산동에서 유세 차량에 타고 인천 계양을 국회의원 보궐선거에 출마한 이재명 후보의 지원을 받으며 시민들에게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연합

이재명발(發) ‘김포공항 이전’ 공약으로 집중포화를 맞고 있는 더불어민주당(민주당)이 위기를 타개하기 위한 움직임에 들어갔다. 하지만 6·1 지방선거를 하루 앞두고 국민의힘이 총 공세를 펼치면서 민주당은 수도권은 물론 강세지역이었던 제주 등에서도 반대 여론에 직면해 선거 결과를 장담할 수 없게 됐다.

특히 국민의힘은 김포공항 이전 공약을 빌미로 오영훈 민주당 제주지사 후보 사퇴까지 촉구하고 나섰다. 김포공항 이전이 제주도 관광객을 감소시킬 것이라는 이유에서다. 이에 민주당은 김포공항 이전 공약을 비판하는 국민의힘을 향해 "어불성설이고 반(反)지방자치적인 태도"라고 반격했지만 판세를 뒤집기엔 힘에 부치는 모양새다.

권성동 원내대표는 31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경기도망지사’ 이재명이 김포공항마저 도망시키려 한다. 서울, 경기, 제주 등 전국 선거는 상관없이 나만 살고 보겠다는 팀킬"이라며 "김포공항을 이전해 수도권과 서울을 개발하겠다는 거창한 계획을 밝혔지만 국민은 대장동 먹튀를 재연하려는 게 아닌지 의심된다"고 말했다.

송영길 서울시장 후보를 향해선 "다섯 번 의원에 당선시켜 준 인천을 버리고 졸지에 도망자 신세가 됐다"며 "서울코인 100만원을 지급해 3배 수익률을 돌리겠다, 구룡마을 개발 예산 20조원을 1인당 100만원씩 지급하겠다는 것은 영락없는 장사꾼의 언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재명 후보와 호기롭게 김포공항 이전 정책을 협약했지만 비난 여론이 높아지자 ‘장기 프로젝트’라며 슬그머니 발을 뺐다"며 "서울시장 출마는 오직 이재명을 위한 희생이었음을 말과 행동으로 증명했다"고 덧붙였다.

송언석 의원도 "조응천 (민주당) 의원 말처럼 이미 대선때 검증이 끝난 사업이다. 검증이 끝나서 불가능하다는 사업을 다시 들고나오는 것은 계양 주민을 농락하는 처사"라며 "김포공항 이전하면서 서울 동쪽 사는 분은 원주공항 이용하고 남쪽은 청주공항 이용하라는 말도 안되는 얘기를 했다. 계양주민 뿐만 아니라 서울시민도 무시하는 말도 안되는 얘기"라고 비난했다.

김포공항 이전을 둘러싼 민주당 내부 분열을 꼬집는 발언도 이어졌다. 송 의원은 윤호중 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을 향해 "국책사업을 지지율에 따라 한다 안한다 경거망동 할 수 있는가"라며 "원칙도 없고 기준도 없는 국책 사업의 인식 저변을 드러내 안타까울 따름"이라고 힐난했다.

이준석 대표는 선거운동 마지막날 제주도에서 머물며 열세인 제주 지역 선거 판 뒤집기를 시도했다. 그는 제주도청에서 ‘제주완박’(제주 경제 완전 박살)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김포공항 폐항 이후에도 제주 관광 수요는 변함이 없을 것이라고 민주당에서 말하는데 말도 안 되는 얘기"라며 "이재명 지사가 좋아하는 초밥도 가게가 멀어지면 적게 먹는 것이 당연한데 공항은 멀어지는데 제주도 관광 수요가 유지된다는 것은 수요 공급 기본 논리도 모르는 무식한 발상"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이 대표는 오영훈 민주당 제주지사 후보를 겨냥해 사퇴를 촉구했다. 그는 "오영훈 (민주당 제주지사) 후보가 김포공항 폐항 공약은 이재명이 냈는데 그게 잘못됐다고 얘기하면서 사퇴는 이준석이 하라고 하는 것을 보면 어디부터 잘못됐는지 설명할 수 없다"며 "이런 식의 논리 수준으로 어떻게 도정을 운영하냐. 그냥 사퇴하라. 민망하다"고도 촉구했다.

반면 민주당은 이 후보의 김포공항 이전 공약에 대한 국민의힘의 잇따른 곳에세 "국민의힘이 김포공항 이전 반대는 지방선거 최악의 자살골이 될 것"이라고 반박했다. 특히 송 후보는 이 후보의 김포공항 이전 공약에 대해 오 후보도 지난해 서울시의회 행정시정 질의에서 "‘이런 장점이 있는지 몰랐다, 잘 검토해보겠다’고 답했다"라며 ‘물귀신 작전’을 구사했다.

이에 오 후보는 송 후보를 향해 "다급하긴 다급한 모양"이라며 "외교적인 언사로 ‘한번 좋은 아이디어 같으니 검토해 보겠다’고 한 것을 활용해서 ‘오세훈도 찬성했다’하는 것이 뉴스를 타고 있다"며 반박했다. 이어 "시의회에서 시의원이 이런(김포공항 이전) 의견을 검토해 달라고 하는데 시장이 일고의 가치도 없다고 답변을 하느냐"고 따졌다.

현재 이 위원장이 꺼내든 김포공항 이전 공약은 지방선거 국면 막판에 전국 선거 이슈로 확산하고 있다. 국민의힘에서는 이 위원장의 즉흥적 공약으로 제주도 산업이 위축될 우려를 제기하고 있고, 민주당은 국민의힘이 갈라치기에 나서고 있다고 응수하고 있지만 내부 비판의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등 전방위적인 뭇매를 맞고 있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