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에 “보복수사 않겠다 약속하라” 야당 기관지 방불
야권 부정부패 수사인데 ‘정치보복’ 몰아 여론 악화 기도
검사장들 “수사 잘하겠다”에 “과잉수사 비극 반성” 훈계

한겨레에 실린 노무현 전 대통령 13주기 관련 기사들. '노무현 변호'가 지나쳤다는 지적이 나왔다. /한겨레 지면 PDF
한겨레에 실린 노무현 전 대통령 13주기 관련 기사들. '노무현 변호'가 지나쳤다는 지적이 나왔다. /한겨레 지면 PDF

한겨레신문이 검찰에게 "노무현 전 대통령의 13주기니까 반성하라"고 했다. 윤석열 대통령에게는 13주기를 맞아 "정치보복 수사를 하지 않을 것"임을 다짐하라 했다. 앞뒤가 맞지 않는다. 윤 대통령이 다짐할 이유도 검찰이 반성할 이유도 없어 보인다. 근거가 없는 요구들이다. 노 전 대통령을 위한 변호·변명을 하려는 한겨레의 무리이다. 무슨 노림수가 있는 것일까? 의문을 넘어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

"‘노무현 서거일’에…특수통 검사장들, 반성 없이 ‘수사, 수사, 수사’." 한겨레 5월25일 인터넷 판의 제목. 신문 판 제목은 "‘과잉수사 비극’ 노무현 서거날 ‘수사권 강화’ 내세운 검사장들"이다.

"전국 주요 검찰청 지휘부에 전면 배치된 ‘윤석열 라인’ 등 특수통 검사장들의 취임 일성은 역시 ‘수사’였다...이날은 검찰의 과잉수사 과정에서 서거한 노무현 전 대통령 13주기였다는 점에서, ‘정치적 중립과 절제된 수사권 행사’에 대한 반성과 성찰이 앞섰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 기사는 해설이나 논평이 아니다. 객관 사실을 그대로 전달하는 종류의 기사다. 그러나 첫 문단에서부터 "반성과 성찰이 앞섰어야 한다"는 훈계를 적었다. 기자의 개인감정이나 판단을 자제해야 하는 기사 작성 일반원칙에 비추어 적절하지 않다. 더 큰 문제는 왜 검사장들이 반성과 성찰을 해야 하는 이유를 대지 않은 것이다. 검사장들이 무엇 때문에 "노무현 서거날" 반성을 해야 하는가? 그들은 ‘노무현 수사’와는 관련이 없다. 13년 전에도 어느 곳의 검사였으니 반성을 하라는 것인가? 억지도 이런 억지가 없다.

더욱이 "과잉수사 비극"이라고 했다. 일방 주장이다. 노 전 대통령이 극단의 선택을 한 것은 자존심 강한 성격 탓이라고들 한다. 만약 검찰의 과잉수사 때문에 그렇게 한 흔적이나 증거가 있었다면 야권은 결코 가만있지 않았을 것이다. 지금까지도 수사에 재수사를 요구하고 있을 것이다. 무조건 검찰에 나쁜 인상을 덮어씌우겠다는 것이 기사의 의도로 보인다.

검사장들은 "수사 잘 하겠다"는 뜻의 말만을 했다. 당연한 것이다. 그러나 기사는 "한 목소리로 ‘검찰 수사권’ 강화를 내세웠다"고 했다. 왜곡이다. 마치 수사권을 마구 휘두르겠다는 발언을 했다는 오해를 불러일으킨다. "성실하게 전력을 다해 수사하고 기소하고 재판하는 것만이 국민 신뢰를 얻는 유일한 길"이라는 등의 발언이 무슨 문제라고 ‘수사, 수사, 수사’라는 유치한 제목까지 달며 지적하는가? 수사권을 강화하겠다 한들 무슨 잘못인가? 이 역시 억지다.

한겨레는 이날만 노 전 대통령 관련 글을 다섯 개나 실었다. 사설은 ‘노무현 수사’는 "반대 진영의 목소리를 잠재우려 한 권위주의 정권의 ‘정치보복 수사’"라 못박았다. 이어 윤 대통령에게 "‘정치보복 수사’로 인한 비극과 분열은 없을 것임을 명확히 하라"고 요구했다.

노 전 대통령에 대한 수사는 오로지 그만을 겨냥한 것이 아님을 국민들은 안다. ‘정치보복 수사’는 한겨레의 일방 주장이다. 전 대통령 등 야권 인물들의 부정부패를 수사하면 무조건 정치보복이란 말인가? 앞으로 이뤄질 야권의 부정부패에 대한 수사를 미리 정치보복으로 몰아가 여론을 악화시키려는 의도가 보인다. 언론이 마치 야권의 대변인 같다. 현직 대통령에게 ‘정치보복 수사’를 하지 않겠다는 약속을 하라는 것도 정당 기관지나 할 일이다. 오히려 누구든 부정부패가 있으면 공정한 수사를 하라고 요구하는 것이 언론의 정도다.

한겨레신문은 애꿎은 현직 대통령과 검사들을 끌어대며 노 전 대통령을 변명·변호했다. 아무리 13주기라지만 도를 넘었다. 사실 야권 부정부패 수사를 막기 위해 노 전 대통령까지 끌어댔다는 의심이 든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