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삼성' 견학 거론하며 "빨리 움직이면 1만명 고용"

지난달 29일 영업 재개한 중국 상하이의 한 쇼핑몰 명품점 앞에 마스크를 한 방문객들이 줄지어 있다. 상하이시는 1일부터 코로나19 봉쇄를 기본적으로 풀고 정상화를 추진한다. /AP=연합
지난달 29일 영업 재개한 중국 상하이의 한 쇼핑몰 명품점 앞에 마스크를 한 방문객들이 줄지어 있다. 상하이시는 1일부터 코로나19 봉쇄를 기본적으로 풀고 정상화를 추진한다. /AP=연합

코로나19 확산으로 전면 봉쇄됐던 중국 상하이가 1일 오전 0시(현지시간)를 기해 도시 봉쇄를 해제했다. 지난 3월 28일 봉쇄 시작 후 65일 만이다. 수도 베이징과 기술 허브인 선전(深玔) 등도 점차 ‘제로 코로나’ 정책이 완화될 것으로 보인다. ‘전면 봉쇄’ 사태를 일단락지으면서 상업·산업시설의 점진적 정상화를 모색하는 중이다.

상하이 봉쇄 해제에 맞춰 중앙정부는 인프라 예산 640조원을 소진하라고 해당 지방정부에 긴급 지시했다. 하지만 두 달 넘게 사실상 경제가 마비돼 있었고, ‘봉쇄는 없다’던 공언이 무색하게 전격 봉쇄를 단행했으니 정책에 대한 신뢰도 또한 떨어져 있다. 외국 기업·자금·인력 등의 탈중국 현상이 이어질 전망이다.

이 틈을 타 미국은 발빠르게 중국의 경제적 영향력 약화를 꾀하는 동시에, 인플레이션 잡기에 나섰다. 조 바이든 행정부의 발목을 잡아 온 게 ‘인플레이션’ 문제다.

지나 러몬도 미 상무장관은 지난달 31일 미국 주도로 출범한 인도·태평양 경제 프레임워크(IPEF) 가입국들이 미국 기업 유치 등에 유리한 위치를 차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 기업이 중국에서 철수하려 할 때 IPEF 가입국을 더 우호적으로 바라볼 것"이라는 것이다.

"IPEF 가입국이 더욱 투명한 비즈니스 환경과 더 높은 노동 및 환경 기준을 가지기 때문"임을 거듭 강조했다. "IPEF 가입국이 미국 기업의 눈에 가장 먼저 띄는 국가가 되리라 확신할 수 있다."

아울러 러몬도 장관은 최근 조 바이든 대통령의 한국 방문 시 삼성 공장 견학을 거론하면서, 해외 반도체기업 유치에도 속도를 내야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반도체 법안, 즉 초당적인 혁신 법안에 대해 우리가 신속하게 움직이지 않으면 (삼성을) 놓쳐버릴 위험이 있다", "빨리 움직인다면 시설을 만들 수 있고, 미국 내 1만 명 이상의 고용효과가 창출된다." 미국 정부로서 당연히 언제든 환영할 일이지만, 현재의 바이든 행정부에겐 더더욱 놓쳐선 안 될 기회다. 조급함 절박함이 드러나는 대목이기도 하다.

에너지 정책을 비롯한 각종 지향성과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물가앙등, 민생 악화 등의 악재가 중간 선거를 앞둔 바이든 행정부를 심히 압박하고 있다. 중국 ‘제로 코로나’ 여파까지 걱정해야 할 처지다. 미국 물가문제는 개선될 조짐이 보이지 않는다.

바이든 대통령이 이날 백악관에서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과 회동 직전에 기자들과 만나, 40년 만에 최악을 기록 중인 미국의 인플레이션 문제를 최우선적 관심사로 꼽았다. 공급망을 늘리기 위해 대중(對中) 고율 관세 일부를 철폐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으며, 이날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 파월 의장과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