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김동연 경기도지사 후보가 2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선거사무소에서 당선이 확실시되자 환호하고 있다. /연합
더불어민주당 김동연 경기도지사 후보가 2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선거사무소에서 당선이 확실시되자 환호하고 있다. /연합

6·1 지방선거 최대 격전지인 경기도지사 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 김동연 후보가 초접전 끝에 국민의힘 김은혜 후보를 득표율 0.15%포인트 차이로 당선됐다.

2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최종 집계에 따르면 김 당선인은 49.06%의 득표율로 48.91% 득표율의 김은혜 후보를 0.15%포인트 간발의 차이로 누르고 승리를 거머쥐었다.

득표수로 보면 김 당선인이 282만7천572표를 획득했고 김은혜 후보는 281만8천666표를 얻어 8천906표로 승부가 갈렸다.

출구조사에서 지상파 3사와 JTBC는 0.6~0.9%포인트 차이로 김은혜 후보가 이길 것으로 예측했는데 김 당선인이 이를 뒤집었다.

전날 오후 8시40분께 개표가 시작된 이후 출구조사 결과대로 김은혜 후보가 앞섰지만, 새벽 시간대부터 득표율 차이가 좁혀지며 이날 오전 5시32분께 김 당선인이 역전했고, 결국 8천여표로 격차를 벌리며 신승했다.

이에 따라 전국 최대 지자체인 경기도의 수장 자리는 이재명 전 지사에 이어 민주당이 연이어 차지하게 됐다.

앞서 김 당선인은 안민석·조정식 의원, 염태영 전 수원시장과 4파전으로 진행한 본경선에서 과반을 득표, 결선투표 없이 후보로 확정됐다.

그는 외부 인사로 당내 기반이 취약했지만 경선 과정에서 대세론을 형성하며 5선 국회의원, 3선 지자체장을 지낸 상대 후보들을 제압했다.

이 전 지사의 정책 계승을 약속한 김 당선인은 윤석열 대통령의 당선인 시절 대변인을 지낸 김은혜 후보와 맞대결이 성사됐고, 경기지사 선거는 ‘이재명 vs 윤석열 대선 2차전’ 또는 ‘명심(明心)과 윤심(尹心)의 대리전’으로 불리며 이번 지방선거 최대 승부처가 됐다.

김 당선인은 "오늘의 승리는 저 개인의 승리가 아니고 변화를 바라는 도민과 국민 여러분의 간절함과 열망이 어우러진 것"이라며 "저를 지지한 분들, 지지하지 않은 도민에게도 감사를 전한다. 앞으로 도정을 운영하면서 도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헌신하고 노력할 것"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석패한 김은혜 후보는 "최선을 다했지만 부족함으로 승리하지 못했다"며 패배를 인정하고 "김동연 후보에 축하 인사를 드린다. 도 발전에는 여야 없이, 윤석열 정부와 협치해 좋은 도정으로 도민께 보답해 드리길 부탁한다"고 했다.

두 후보 외에 각종 여론조사에서 평균 5%대 지지율을 보였던 무소속 강용석 후보는 득표율 0.95%에 머물렀다.

정의당 황순식, 기본소득당 서태성, 진보당 송영주 후보도 0.16~0.66%를 득표하는 데 그쳤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