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국 이달 말 美서 첫 회의 개최...IPEF서 제시된 의제들과 유사

중국 전투기 모델이 중국과 대만 국기 앞에 놓인 모습. /연합

미국이 자국 주도의 ‘인도태평양 경제협의체’(IPEF)에서 제외된 대만과 별도로 ‘21세기 무역에 관한 미-대만 이니셔티브’를 출범한다. 1일(현지시간) 세라 비앙키 미 무역대표부(USTR) 부대표와 덩전중 대만 경제무역협상판공실 대표가 화상 회담 후 이같이 밝혔다고 로이터통신 등 외신이 보도했다. 양측은 이달 말 미국에서 첫 회의를 열 예정이다.

미국은 조 바이든 대통령이 일본을 순방 중이던 지난달 23일 중국의 경제적 영향력 억제를 위해 미국을 포함한 인도태평양 13개국이 참여하는 ‘IPEF’를 출범시켰다. 한국·일본·호주·뉴질랜드·인도를 비롯해 동남아국가연합(ASEAN·아세안) 10개국 중 7개국이 참여했고, 이후 태평양 국가 피지도 동참 의사를 밝혔다. 대만은 IPEF 가입 의사를 표명했으나 뜻을 이루지 못했다. 다른 나라들이 중국의 반발을 우려해 IPEF 참여를 꺼릴 수 있다는 미국의 판단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미국과 대만이 새 이니셔티브를 통해 논의할 사항은 반부패·디지털무역표준·노동권·환경기준·비시장접근관행 등이다. IPEF에 제시된 의제들과 유사하다. IPEF와 마찬가지로 관세 인하 등 시장접근에 관한 내용은 포함되지 않았다.

미 당국자의 말을 빌면, "미국은 향후 IPEF 참여와 관련해 유연하며 적응성 있는 접근법을 취할 계획이다." 이 말이 나오기 하루 전 이미 양측의 ‘유연한’ 접촉 및 교류 전망을 읽을 수 있다. 수도 타이베이에 도착한 태미 더크워스(민주·일리노이) 미 상원의원을 만난 자리에서, 차이잉원 대만 총통은 대만군과 미국 주(州)방위군 간 협력계획 추진을 밝힌 상태였다.

원론적으로는 ‘하나의 중국’ 정책에 따라 중국을 유일한 합법정부로 인정해 온 미국이지만, 최근 대만 관련해 중국과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미국도 결코 포기할 수 없는 게 대만이다. 대만이 완전히 중국의 일부로 편입되는 것은 미국의 세계전략(중국 견제) 차원에서 매우 치명적인 사태가 아닐 수 없다. 더구나 대만이 반도체 강국이다. 반도체는 21세기 ‘산업의 쌀’로 일컬어진다. 유럽연합(EU) 역시 2일 대만과 공급망·수출통제·외국인 직접투자를 위해 연례 무역·투자 협의를 진행한다.

한편 중국 인민해방군은 더크워스 의원의 대만 방문을 겨냥한 듯 무력시위를 벌였다. 더크워스 의원이 타이베이에 도착한 5월 30일 저녁, 중국 전투기 22대를 포함해 군용기 30대가 대만 방공식별구역(ADIZ)에 진입했다. 올해 두 번째 규모의 무력시위다. 지난 1월 23일 중국 군용기 39대가 대만 ADIZ에 들어왔었다.

대만을 방문한 태미 더크워스(왼쪽) 미국 상원의원이 지난달 31일(현지시간) 타이베이 총통부를 예방해 차이잉원 총통과 환담하고 있다. 전날 사흘 일정으로 대만에 도착해 차이 총통과 정부 고위관리들을 만나 미국-대만의 상호 이익에 관해 의견을 교환했다. /AP=연합
대만을 방문한 태미 더크워스(왼쪽) 미국 상원의원이 지난달 31일(현지시간) 타이베이 총통부를 예방해 차이잉원 총통과 환담하고 있다. 전날 사흘 일정으로 대만에 도착해 차이 총통과 정부 고위관리들을 만나 미국-대만의 상호 이익에 관해 의견을 교환했다. /AP=연합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