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오후 서울 종로구 헌법재판소를 예방한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차에서 내려 건물로 향하고 있다. /연합
3일 오후 서울 종로구 헌법재판소를 예방한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차에서 내려 건물로 향하고 있다. /연합

법무부의 검찰 인사를 앞두고 일선 검찰청 수사팀의 중간 간부들이 잇따라 사표를 제출하고 있다. 한동훈 장관으로 법무부 수장이 교체된 데 따른 후폭풍으로 이는 2019년 윤석열 당시 검찰총장 취임 후 벌어진 ‘줄사표’ 사태와 비슷하다는 것이 법조계의 해석이다.

6일 법조계에 따르면 검찰 후속 인사를 앞두고 서울중앙지검에서 대공·테러 수사를 담당하는 최창민(연수원 32기) 공공수사1부장과 선거·정치 수사를 맡아온 김경근(33기) 공공수사2부장, 산업안전 영역을 수사하는 진현일(32기) 형사10부장(옛 공공수사3부장)이 최근 사직 의사를 밝혔다. 공안 분야 부장검사 전원이 비슷한 시점에 검찰을 떠나게 된 것이다.

세 사람의 사직 소식이 6·1 지방선거 다음날인 2일 한꺼번에 알려지며 검찰 내부 분위기는 더욱 뒤숭숭했다. 한 검찰 간부는 "어차피 앞으로 있을 인사로 자리 이동을 해야 할 사람들이고 직업 선택의 자유도 있어야 한다"면서도 "선거 등 중요한 수사가 진행돼야 할 시점이라 적절한 처신이라고 하기는 어렵다"고 지적했다.

증권금융범죄 합동수사단 부활로 관심을 끌고 있는 서울남부지검에서는 김락현(33기) 금융조사2부장이 사의를 표했다. 그는 ‘라임 사태’ 등 굵직굵직한 수사를 이끌었다.

이런 이탈은 ‘특수통’으로 분류되는 간부들이 전면에 배치된 지난달 지휘부 인사와 무관하지 않다는 목소리가 검찰 안팎에서 나온다. 김수현(30기) 전 창원지검 통영지청장이 지난 4월 사의를 밝히면서 "‘윤핵관’(윤석열 핵심 관계자)으로 불릴 수 있는 특정 세력에 편중된 인사를 해서는 안 된다"고 호소했지만, 지난달 인사는 이 같은 주문과 다른 방향으로 흘러갔다는 평가가 많다.

게다가 조만간 단행될 후속 인사에서도 윤석열 대통령, 한동훈 장관과 인연 있는 검사나 특수 라인들이 중용될 거라는 예측이 무성하니 ‘비(非)윤’이나 ‘비(非)특수’ 검사들은 동요할 수밖에 없다는 얘기가 나온다.

검사들의 대규모 조직 이탈은 윤 대통령이 검찰총장으로 취임한 2019년에도 벌어졌다. 검찰 인사 때마다 사직 행렬은 있었지만 당시에는 ‘윤석열 사단’과 ‘특수통’ 검사들만 지나치게 이익을 본다는 비판 속에 공안·강력 등 여타 전공 검사 수십 명이 사표를 제출했다.

수사 환경의 변화도 검사들의 사직을 이끄는 한 요인이란 분석도 나온다. 우선 로펌들이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에 맞춰 태스크포스(TF)를 꾸리고 있어 공안 영역의 수사 경험이 풍부한 전관 수요가 크게 늘었다. 또 금융증권범죄 합수단 부활에 이어 일선 검찰청들에 분야별 합수단이 꾸려질 가능성도 있어 ‘특수통’이 아닌 검사들도 각자의 전문성을 무기로 로펌 문을 두드릴 수 있게 됐다.

다만 아직은 인사 판이 공개되기 전이니 중간 간부들이 최종 인사 발표까지는 기다렸다가 결과를 보고 거취를 결정하지 않겠냐는 관측도 있다. 1차 인사 후 공정성 비판을 받은 법무부가 후속 인사에서는 탕평 인사를 할 가능성도 있어 ‘줄사표’가 실현되지는 않을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한 일선 검사는 "줄사표 분위기가 있다고 이야기하기는 어렵다"며 "대부분 검찰에 남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다른 검사는 "지난 정권에서 승승장구하다 최근에 밀려난 고위 간부들도 사표를 쓰지 않고 자리를 지키고 있지 않은가"라며 "묵묵히 책임을 다해온 검사들이 조직을 떠나선 안 된다"고 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